고대사관련

[스크랩] <9> 고조선은 중국 내몽고 자치구에 있었다.

낙엽군자 2009. 1. 8. 21:55

“고조선은 중국 내몽고 자치구에 있었다”
고고학적 발굴과 중국 사료로 추적한 고조선의 비밀
 

아직도 한국인은 고조선이 대동강가의 평양에 있었다고 믿고 있다. 기자가 단군에 이어 고조선을 다스렸다고 한다면, 한국인은 기원전 1000년 무렵 중국이 한반도 북부를 다스렸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는 처지로 몰리게 된다.

이러한 중국의 도발에 대해서 단호하게 반론을 펴온 이가 단국대 윤내현 명예교수(중국사)이다. 중국 사료 연구를 통해 고조선사를 연구해온 그는 기자조선은 물론이고 낙랑·진번·임둔이 난하~대릉하 사이인 요서지역에 있었다고 단언한다.

그가 그 근거로 제시하는 것이 중국 고대 역사서인 ‘한서(漢書) 지리지’와 ‘진서(晉書) 지리지’인데, 두 책에는 ‘기자가 망명해 간 곳은 낙랑군에 있는 (28개 현 가운데 하나인) 조선현이다’”라는 주(註)가 달려 있다.

그런데 ‘한서 지리지’는 조선현 근처에 수성현이 있다고 기록해놓았고, ‘진서 지리지’는 수성현에는 (만리장성이 시작되는) 갈석산(碣石山)이 있다는 기록을 담고 있다. 그리고 사마천이 쓴 ‘사기’는 갈석산을 ‘발해 서북쪽, 난하 유역에 있다’고 기록해놓았다.

기자조선은 북경 부근에 있었다

이러한 기록을 근거로 갈석산을 찾아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지금도 난하 북동쪽에 갈석산이 있기 때문이다. 수성현은 난하 유역에 있는 갈석산을 끼고 있었고, 수성현 옆에 조선현이 있었다니 조선현도 난하 부근에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중국 명나라 때 나온 역사책인 ‘대명일통지(大明一統志)’에는 ‘난하 하류에 영평부가 있는데 영평부에는 기자가 정착했다는 조선성이 있다’는 기록이 있다. 그렇다면 기자가 있었다는 조선현은 난하 하류에 있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기자조선이 주나라의 제후국이라면 주 무왕은 기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는 전혀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는데, 이는 기자가 그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땅으로 갔기 때문이다. 기자가 간 곳은 고조선의 영역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기자조선은 고조선의 거수국이다.

기자의 후예가 이끈 조선에서 쿠데타로 집권한 이가 위만이다. 한무제는 위만의 손자인 우거왕이 이끄는 조선(기자조선)을 멸하고 낙랑군 등 4개 군을 설치했으니, 낙랑군도 난하 부근에 있어야 한다.

‘한서 지리지’ 등은 이미 난하 인근에 있는 ‘조선현이 낙랑군 안에 있었다’고 했으니, 한무제가 설치했다는 낙랑 등 4개 군도 난하 부근의 요서지역에 있었다고 봐야 한다.

기원전 1100년은 고조선이 주나라에 맞서면서 기세가 등등하던 때였다. 그렇다면 당시의 중국인들은 난하 동쪽을 전부 조선으로 불렀을 것이다. 기자는 조선 땅으로 망명해갔고 무왕은 형식적으로 그를 조선왕에 봉했을 뿐이다. 이 지역을 관할하는 고조선은 망명해온 기자에게 변방 지역의 통치를 맡기고, 그가 이끄는 나라(기자조선)를 거수국으로 거느렸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기자조선 옆에 있던 낙랑·진번·현도 등 소소한 국가도 모두 고조선의 지배를 받다가 한나라 때 중국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고구려도 요서지역에 있었기에 한나라 때 현도군에 고구려현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주나라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 유지된 왕조이다. 봉건제도 덕분에 잘나가던 주나라는 이 봉건제도 때문에 ‘결정적인 한 방’을 맞게 된다. 주나라의 봉건제도는 주변 제후국이 이민족을 자꾸 공격함으로써 유지되었기에 거꾸로 이민족의 공격을 불러들이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중국인은 주변에 있는 종족이나 나라를 오랑캐로 불러왔다. 동쪽에 있는 오랑캐는 동이(東夷), 서쪽에 있으면 서융(西戎), 남쪽은 남만(南蠻), 북쪽은 북적(北狄)으로 표기해왔다.

고조선도 춘추시대를 겪었다

서융은 유럽대륙에서 게르만족의 대이동을 일으킨 훈족 또는 흉노족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주나라는 서융의 대표인 ‘견융(犬戎)족’과 자주 다퉜다.

싸움은 주나라가 먼저 걸었다. 그로 인해 절치부심하던 견융족이 기원전 771년쯤 주나라로 쳐들어와 수도인 호경을 파괴하고, 주나라 12대 왕인 유왕(幽王)을 살해했다.

견융족의 침략에 놀란 주왕가는 동쪽으로 도주해 낙읍(洛邑, 지금의 하남성 낙양)을 새로운 도읍으로 삼고, 평왕(平王)을 새 왕에 앉혔다. 견융족이 쳐들어오기 전까지 호경을 수도로 한 주나라를 ‘서주(西周)’라고 하고, 낙읍으로 수도를 옮긴 이후의 주나라를 ‘동주(東周)’라고 한다.

   (계속)

출처 : 사슴농장
글쓴이 : 가우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