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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중국 선종은 불교[무아견]인가? 아니다!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見性成佛)]

낙엽군자 2014. 9. 7. 15:46

[선의 세계] 20.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見性成佛) 조회수: 478
글쓴이: 운영자 쓴날짜: 01/02/05 04:06

 

 

20.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見性成佛)


'직지인심' 은 '곧바로 사람 마음을 가리킨다'는 뜻이다. 문자나 언어를 빌리거나 외적 대상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자기 안의 마음을 잘 응시해서 직접 단번에 마음의 근원을 파악하는 것이다. 즉 마음 깊숙히 내재하는 순수한 본심, 순수한 본성에 투철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기를 구명하는'것이며, '자기에 투철하는' 것이다. 이처럼 자기의 본마음을 직접 파악하는 것을 '직지인심'이라 말한다.
직지의 대상은 자기 밖이 아니라 자기 속에 존재한다. 때문에 밖에서 구하지 않고 안에서 구해야 한다. 마음 밖에서 찾는다면 외적 대상에 사로잡히게 되고, 그 결과 망상미혹된 마음이 일어나 마음의 본성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혜능대사나 임제 선사 등 여러 조사들은 '밖을 향해 구하지 말라(莫覓外求)'고 경계한 것이다.


"중생은 본래 부처이다. 마치 물과 얼음의 관계와 같다. 물을 떠난 얼음이 없듯이 중생밖에 따로 부처는 없다. 바로 중생에게서 부처를 구해야지 멀리 찾아서는 안 된다."


이 말은 마음 밖이 아니라 마음 안에서 곧바로 본심. 본성에 투철해야 한다고 설하는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현대만큼 고뇌와 불안이 가중되는 시대는 없다. 인간상실. 인간소외. 인간경시 등으로 표현되듯이, 현대인은 자기를 잊고 인간성과 주체성을 상실하기 때문에 인간존중의 관념이 없다고 한다. 이러한 병리현상은 마음도 몸도 늘 외부 대상에 휘둘리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밖을 향해 휘둘리는 자기를 깊이 안으로 반성하여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할 때 자기를 안정시켜 본심(本心)대로 생활할 수 있게 된다.


고대 그리스의 철인 소크라테스는 아폴로 신전에 걸린 격언 '너 자신을 알라' 를 평생의 지침으로 삼아 늘 자신을 주시하고 탐구하면서 살았다.


'견성성불(見性成佛)' 은 '성품을 봐 부처를 이룬다'는 으로 여기서 설명하고 있는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 은 각기 독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되어 있는 언구이다.

 

[* 편집자(뗏목) 주 : 불교의 교주인 고타마 싯다르타 붓다(석가모니)는

생애 기간 동안 자신이 깨달은 유익한 내용을

특정 제자에게만 비밀리에 법을 전수[교외별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제자들이 다 알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다 가르쳤다고 말했다.

 

그리고 선도선언에서 법을 설할 때

불립문자로 불분명하게 법을 설하라고 한 것이 아니라

알아듣기 쉽게 합리적으로 논리적으로 체계적으로 논리정연하게 표현을 갖추어

법을 설할 것을 요구했다.

 

참고 : 사권[師拳 : 스승의 주먹]은 없다!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Mahāparinibbana Sutta, D16) http://cafe.daum.net/bd-dm/AHxr/40

불교의 교주인 고타마 싯다르타 붓다(석가모니)의 <전도선언(傳道宣言)> http://cafe.daum.net/bd-dm/TBZE/1]

 

그리고 이 네 구절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즉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해야 '견성성불'할 수 있는 것이다.
앞의 세 구절은 모두 견성성불하기 위한 필수불가결의 조건이며, 꼭 실천해야 하는 선 수행의 단계이다. 이를 무시하고서는 선의 근본 뜻을 이해할 수 없으며, 선 수행의 적격자라고도 할 수 없다. 마치 공중에다 '견성성불'이라는 누각을 쌓는 것이나 다름없다.


'견성'의 '성'은 본심. 본성을 말한다. 마음의 본질, 마음의 주체, 마음의 실체로서 소위 '마음속의 마음' '마음의 마음'인 것이다.


선문에서는 불심. 불성. 자성(自性) 또는 '본래의 면목' 이라고 하는데, 달마 대사가 말한 '마음'도 단순한 마음이 아니라 본심. 본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마음은 보통 일반적으로 말하는 마음과는 어느 정도 다른 것이다. 보통 말하는 마음은 마음의 본질이나 본체의 뜻으로 쓰이지는 않는다. '견성'은 마음의 본질로서의 자기 본심. 자기 본성. 자기 불성을 투철히 보는 것이다. 따라서 '견성은 불성이다'라고 한다. 이때의 '견성(見性)'은 '성품을 보는 것'이 아니라 견성 그대로 마음이자 본성이자 불성인 것이다. 육조 혜능 대사가 말한 '견성'은 바로 달마 대사가 말한 '마음'이다. 봄(見)이 곧 마음이요, 봄(見)이 곧 성품이라고 할 수 있다. '성불' 은 중생이 수행을 통해 미혹이나 망상을 없애고 진리를 깨달아 부처가 되는 것이다. 선문에서는 '단박에 깨달아 부처를 이룬다(頓悟成佛)'고 하여 단계적 수행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깨달아 정각(正覺)을 성취한다고 설하고 있다.


'성불'이라고 하면 어떤 사람은 '몸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모습'을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선문에서 말하는 '성불'은 그러한 뜻이 아니다. '불(佛)' 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는 붓다(Buddha)이며, 한역으로는 깨달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각(覺)' 은 자기를 주시하는 것이며, 자각하는 것이며, 깨닫는 이다. 자기 스스로 발심(發心)하여 깨달은 것이 아니면 의미가 없다. '부처'를 현대적으로 말한다면 순수하고 진실한 인간이다. 따라서 '성불' 은 쉽게 표현하면 '깨달음으로 순수한 인간을 이룬다'이다.


'견성성불'은 자각하여 부처님이 되는 것, 다시 말해서 순수하고 진실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본래의 인간성으로 돌아가는 것이며, 인간의 원점에 자리잡는 것이다. 인간은 존귀한 절대적 가치를 지닌 인격적 존재이기 때문에 남을 해치거나 자기를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

 

<傳心法要>

 

출처 : http://studybud.buddhism.org/%BA%D2%B1%B3%B0%AD%C1%C2/%C2%FC%BC%B1/index.phtml?board=10&key=981313598&work=show

 

 

[* 중국 선종(선불교)에 대한

근본불교[불교의 교주인 고타마 싯다르타 붓다(석가모니)의 원가르침] 입장인 뗏목의 의견 :  

중국 선종(선불교)

불교수행힌두교(바라문교, 우파니샤드 : 범아일여 사상. 요가수행), 도가의 사상이 융합된

불교[근본불교(무아견)]와는 다른 힌두사상[유아견(상견)]에 더 가까운 새로운 사상으로 본다.

 

불교의 핵심 원리는 연기법이다.

불교의 연기법은 인간존재[5온(명색)]의 실상[무상, 무아]를 밝힌 5온의 연기법과

온갖 정신적 괴로움[5취온고(고성제)]의 근본 원인[5취온(유아견, 탐진치, 10결, 5장애, 집성제)]을 밝힌 5취온의 연기법[12연기, 4성제(8정도), 4법인]이다.

 

불교는 육체(색)정신(수상행식)상호의존적 연기관계로 보기에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것으로 보며,

마음(수상행 + 식 : 마음을 넓게는 수상행식을 다 포함한 개념으로 보기도 하고,

만을 마음으로 보기도 함) 또한 육체(색)와 마찬가지로 무상연기적 존재로

실체가 없는 무아의 존재로 보는데 반해

선불교는 육체는 무상한 존재로 보지만

마음의 본성[본체, 실체, 불심. 불성. 자성(自性), 본래의 면목, 법성, 진여, 공 등]

무상한 존재가 아니라 항상하는 존재로 본다.

 

그래서 본래의 불교[근본불교(무아견)]는

신, 영혼, 아트만, 사후윤회, 사후업보, 사후세계 등을

허망한 관념, 망상[토끼뿔, 사량분별, 희론, 빠빤차]으로 보고 비판하고 부정하지만

선불교는 순수한 마음[참나]항상하는 실체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죽음 이후에도 육체와는 별도로 계속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으로 보기에

신, 영혼, 참나, 사후윤회, 사후업보, 사후세계 등을 긍정한다.

 

이것이 불교와 선종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불교와 선종의 유사점은 마음의 [번뇌(漏, 오염원), 5취온(탐진치)]를 벗겨

순수한 마음[청정한 마음, 순수의식]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선종에서는 이런 상태를 일러 깨달음이라 부르고 부처의 경지라 부르며

부처가 되는 것이 수행의 목적으로 삼지만

불교는 마음의 청정을 추구하는 것은

바로 지금 여기 현실에서

온갖 정신적 괴로움[5취온고(고성제)]의 근본 원인[5취온(집성제)]의 소멸[도성제, 8정도]을 통해

온갖 정신적 괴로움의 소멸[멸성제, 해탈(자유, 해방), 열반(평온, 안락)]을 수행의 목적으로 삼는다.

 

근본불교[무아견]

허망한 관념들[토끼뿔]은 실제 존재하는 것이 아님을

있는 그대로 바르게 분명하게 알고 있으므로

사후윤회로부터 벗어나기를 기대하며 수행하지도 않으며,

인간 사후에 천상에 태어나거나 극락에 태어나기를 기대하며 수행하지도 않으며,

오직 바로 지금 여기 현실적인 에서

언제나 마음이 자유[해탈]롭고 평온[열반]하게 잘 살아가기만을 기대하며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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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취온[유아견(상견, 단견), 탐진치, 불선심, 불선근, 불선법, 10결, 집성제]

 

 

* 다섯 가지 덮개[5개(五蓋), 5장애]

 

 

1) (색성향미촉에 대한 끌어당김의) 감각적 욕망 [탐(貪)] : 탐(貪)은 탐욕과 갈애.

2) (불만족에 의한 밀어냄의) 악의(惡意, 분노) [진(瞋)] : 진(瞋)은 성내는 마음.

3) (위축에 의한) 혼침과 졸음 : 혼침(昏沈)은 몽롱한 마음의 상태로 대상을 명확하게 지각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면(眠)은 수면, 억압된 마음으로 가위눌린 마음.
4) (자만에 의한) 들뜸(掉擧)과 회한(우울) : 도거(掉擧)는 마음이 들뜬 상태로 삼매에 들지 못하는 마음의 상태.

회(悔)는 후회하는 마음으로 그릇된 일을 한 것을 후회하는 마음.

한(恨)은 원한의 마음으로 상대에게 당한 해를 복수하려고 품고 있는 마음.

5) (연기법에 대한) 회의적 의심(疑) [치(癡)] : 의(疑)는 사제법(四諦法)의 도리, 5무아임을 의심하는 것.

 

[* 참고 : 뽓타빠다경(D9) : 다섯 가지 장애가 제거[5취온(불선법, 유아견<상견, 단견>, 탐진치, 10결, 5개, 집성제) 소멸(도성제, 8정도)] http://cafe.daum.net/bd-dm/AHxr/24

대념처경(大念處經)[4념처(四念處)] http://cafe.daum.net/bd-dm/Gg8N/1]

 

 

* 10가지 족쇄(결박)[10결]

 

1. 5하분결(五下分結) 

1) 유신견(有身見, 有我見<상견, 단견>) [자기 존재에 대한 탐욕] : 5온[명색]자아(아트만)로 잘못 이해하는 견해.

2) 의(疑) : 5온무아, 연기법(5온, 5취온, 12연기, 4성제, 4법인)에 대한 의심(미혹), 무지.

3) 계금취(戒禁取) : 계금(戒禁, 계율이나 의식)에 대한 그릇된 집착이나 번뇌. => (완전히 끊은 단계) 수다원(須陀洹)

[* 악견(惡見) : 그릇된 견해, 유신견(有身見), 변집견(邊執見), 사견(邪見), 견취견(見取見), 계금취견(戒禁取見)]

4) 욕탐(欲貪) [탐(貪)] : 5욕(색성향미촉)

5) 악의(惡意, 瞋恚) [진(瞋)] => (거의 끊은 단계) 사다함(斯陀含) => (완전히 끊은 단계) 아나함(阿那含)

 

2. 5상분결(五上分結)

6) 색탐(色貪) [탐(貪)] : 색계4선(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에 대한 탐욕

7) 무색탐(無色貪) [탐(貪)] : 4무색정(공, 식, 무소유, 비상비비상)에 대한 탐욕

8) (비교로 인한) 만(慢) : 만(慢)은 자기는 타인보다 뛰어나다는 오만불손한 마음. 우월감, 열등감, 동등감.

만(慢), 과만(過慢), 만과만(慢過慢), 아만(我慢), 증상만(增上慢), 비하만(卑下慢), 사만(邪慢) 등.

9) 도거(掉擧) : 들뜸

10) 무명(無明)(5온[명색]의 무상, 무아와 5취온[유아견, 탐진치]의 무상, 고, 무아에 대한 무지) [치(痴)] => (완전히 끊은 단계) 아라한(阿羅漢)

 

[* 참고 : 잡아함 75. 관경(觀經) : 여래, 아라한의 공통점은 5취온(집성제) 염오, 이욕, 소멸로 해탈, 열반 [5온(명색), 5취온(집성제), 자아(아트만) 구별!] http://cafe.daum.net/bd-dm/Rd72/28]

 

  

* 일곱 가지 잠재성향[아누사야 anusaya = latent tendency]

 

(1) (색성향미촉에 대한 끌어당김의) 감각적 욕망의 잠재성향 [탐(貪)]

(2) (신, 영혼, 아트만 등 허망한 관념적) 존재에 대한 욕망의 잠재성향 [탐(貪)]

(3) (불만족에 의한 밀어냄의) 적의의 잠재성향 [진(瞋)]

(4) (비교로 인한) 자만의 잠재성향 [탐(貪)]

(5) 사견(邪見) [유아견(상견, 단견), 회의론]의 잠재성향 [탐(貪)]

(6) (연기법[5온(명색)의 연기법과 5취온[유아견, 탐진치]의 연기법]에 대한) 의심[미혹]의 잠재성향 [치(痴)]

(7) 무명(5온[명색]의 무상, 무아와 5취온[유아견, 탐진치]의 무상, 고, 무아에 대한 무지)의 잠재성향 [치(痴)]

 

[* 참고 : 바르게 산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바름(正)의 의미] http://cafe.daum.net/bd-dm/TCgv/2

통증과 고통 그리고 두번째 화살 http://cafe.daum.net/bd-dm/G6zc/11

몸은 병들어도 마음은 병들어서는 안 된다 http://cafe.daum.net/bd-dm/G6zc/121

화살 경(574~592) : 독화살을 뽑아버리는 것이 불교의 목적이다. http://cafe.daum.net/bd-dm/AIWV/18]

 

 

* 불선업(不善業)을 일으키는 마음의 작용(14가지)

 

 1) 착하지 않은 것의 공통되는 것(4가지)
   (1) 어리석음(痴 moha)
   (2) 양심 없음(無慙 ahirika)
   (3) 수치심 없음(無愧 anottappa)
   (4) 들뜸(掉擧 uddhacca)

 

 2) 때때로 있는 것(10가지)

 

* 탐욕에 관한 것(3가지)
   (5) 탐욕(貪 lobha)
   (6) 사견(邪見 diṭṭhi)
   (7) 자만(慢 māna)

 

* 성냄에 관한 것(4가지)
   (8) 성냄(嗔 dosa)
   (9) 질투(嫉 issā)
   (10) 인색(吝 macchariya)
   (11) 후회(惡作 kukucca)

 

* 게으름에 관한 것(3가지)
   (12) 해태(懈怠 thīna)
   (13) 혼침(昏沈 middha)
   (14) 의심(疑 vicikacchā)[미혹]

 

[* 참고 : 어떤 수행에 의해 어떤 번뇌가 끊어지는가? (M2, 모든 번뇌의 경) http://cafe.daum.net/bd-dm/ANKx/100

취착경(取著經), 결계경(結繫經), 계착경(繫著經), 사경(使經) http://cafe.daum.net/bd-dm/Rd7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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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계[五戒]

 

불교에 입문한 재가(在家)신도가 지켜야 할 5가지 계율.

불교도이면 재가자나 출가자(出家者) 모두가 지켜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생활규범이다.

 

살생 하지 말라[不殺生].

도둑질 하지 말라[不偸盜].

음행을 하지 말라[不邪淫].

거짓말을 하지 말라[不妄語].

음주를 하지 말라[不飮酒].

 

 

* 10선계[十善戒]

 

십선업도(十善業道)를 행하는 것을 계율로 삼은 것이다.

 

① 불살생(不殺生) : 살아 있는 것을 죽여[살생]서는 안 된다.

② 불투도(不偸盜) :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원래 주지 않은 물건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③ 불사음(不邪淫) : 남녀의 도를 문란[음행]케 해서는 안 된다.

 

④ 불망어(不妄語) :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⑤ 불기어(不綺語) : 현란스러운 을 해서는 안 된다.

⑥ 불악구(不惡口) : 험담을 해서는 안 된다.

⑦ 불양설(不兩舌) : 이간질을 해서는 안 된다.

 

⑧ 불탐욕(不貪欲) : 탐욕스러운 짓을 해서는 안 된다.

⑨ 부진에(不瞋恚) : 를 내서는 안 된다.

불사견(不邪見) : 그릇된 견해[유아견(상견, 단견)]를 가져서는 안 된다.

 

이와 같은 십선은 종래의 신(身)·구(口)·의(意) 삼업(三業)의 확충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즉,

①∼③은 신업(身業),

④∼⑦은 구업(口業),

⑧∼⑩은 의업(意業)이 된다.

 이를 범하는 것을 십악(十惡)이라고 한다.

 

십선업도(十善業道)8정도[도성제(5취온 감소, 소멸)]와 대비하여 살펴보면

①∼③은 정업에 해당되고,

④∼⑦은 정어에 해당되고,

⑧∼⑨은 정사유에 해당되고,

⑩은 정견[여실지견, 무아견, 중도, 연기법<5온(명색)의 연기법과 5취온(유아견, 탐진치)의 연기법>]에 해당된다.

 

따라서 10선업도는 8정도에 모두 포함되기에

8정도가 10선업도보다 더 넓은 개념임을 알 수 있다.

 

8정도의 정명은 올바른 직업(생활수단)을 가지고 올바르게 생활하는 것을 의미하기에

포괄적인 개념이므로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을 기반으로 성취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정진[4정근]정념[4념처], 정정[4선]

불교의 목적인 해탈(자유), 열반(평온)[5취온고(고성제) 소멸(멸성제)]을 성취하기 위한

수행(훈련, 실천) 과정 상의 주된 도구(수단) 덕목임을 알 수 있다.

 

참고 : 4성제와 8정도 http://cafe.daum.net/bd-dm/Rd72/23

잡아함 389. 양의경(良醫經) : 여래․응공․등정각은 훌륭한 의왕(醫王) http://cafe.daum.net/bd-dm/G6zc/33

4성제를 설명하는 경전의 다양한 표현 방식 http://cafe.daum.net/bd-dm/Gg8K/56

잡아함 71. 유신경(有身經) : 4성제... [불교가 뭔지부터 바르게 알아야...] http://cafe.daum.net/bd-dm/GM7Y/83

중아함 31) 분별 성제경(分別 聖諦經) [4성제] http://cafe.daum.net/bd-dm/Gg8K/17

불설사제경(佛說四諦經) http://cafe.daum.net/bd-dm/Gg8K/50

중아함 30) 상적유경 : 4성제, 5취온, 4대, 18계, [염오...해탈지견], 연기를 보면 곧 법을 보고, 법을 보면 곧 연기를 본다 http://cafe.daum.net/bd-dm/APsK/24

책상은 괴로워하지 않는다. [고성제] [5취온苦] [일체(5취온)개고] http://cafe.daum.net/bd-dm/Gg8K/24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集聖諦] http://cafe.daum.net/bd-dm/AHxr/19

지금 여기에서 당장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4성제[12연기]로 재정립해야... http://cafe.daum.net/bd-dm/ALiV/79

두 가지 관찰(二種隨觀經) : 깨달음을 위한 진리들[4성제, 12연기...] http://cafe.daum.net/bd-dm/AIWV/14

 

8사도와 8정도, 사견과 정견, 순류도(順流道)와 역류도(逆流道), 무명경, 무간등경, 멸경 http://cafe.daum.net/bd-dm/Rd72/24

팔정도(八正道)의 세 가지 측면 http://cafe.daum.net/bd-dm/Gg8G/38

해탈(자유), 열반(평온)을 위한 불교수행[8정도, 도성제] 방법론 http://cafe.daum.net/bd-dm/Rd72/16

불교의 중도(中道) 개념을 바르게 분명하게 알아야 오리무중 횡설수설론에 속지 않는다! http://cafe.daum.net/bd-dm/RjVM/12

세상[5취온(불선법, 유아견, 탐진치, 집성제)]의 존재 유무에 대한 이해 [유무중도(5취온의 연기법) 개념 이해] http://cafe.daum.net/bd-dm/SMul/1

잡아함 987. 이법경(二法經) : 선법과 불선법 http://cafe.daum.net/bd-dm/Rd72/57
M139. 평화에 대한 분석의 경 (Aranavibhanga sutta) : 중아함경169) 구루수무쟁경(拘樓瘦無諍經) : 아홉 가지 ‘평화의 법’ http://cafe.daum.net/bd-dm/Rd72/69
할 수 없음 경(A10.76)과 잡아함 3법경 : 생노사=>탐진치=>3결=>...양심 없음, 수치심 없음, 방일 http://cafe.daum.net/bd-dm/Rd72/32
세상의 법 경2(A8.6) : 세속팔풍(世俗八風)에 흔들리지 말라 http://cafe.daum.net/bd-dm/Rd72/26
3고(三苦)에 대한 수행 방법 http://cafe.daum.net/bd-dm/Rd72/20

 

정견[여실지견, 무아견, 중도, 연기법<4성제, 12연기>]이란 어떤 것인가? http://cafe.daum.net/bd-dm/Qo7Z/15

붓다의 견해는 무아견이고, 정견(여실지견)이고, 중도고, 연기법이다. http://cafe.daum.net/bd-dm/Qo7Z/4

애매모호한 자들 http://cafe.daum.net/bd-dm/BGji/263

정견(正見)이 먼저 정립되어야...[사견(邪見)이 괴로움의 원인!] http://cafe.daum.net/bd-dm/BGji/257

정견 경(M9) : 선 불선, 5취온, 4성제, 12연기 여실지견 => 탐진치, 자아취착심 제거 => 해탈, 열반 http://cafe.daum.net/bd-dm/Gg8G/15
잡아함 344. 구치라경(拘絺羅經) : 선법, 선근, 4식, 병, 4성제, 12연기 http://cafe.daum.net/bd-dm/Gg8K/62
꿰뚫음 경(A6:63) : 감각적 욕망, 느낌, 인식, 번뇌, 업, 괴로움 [8정도] http://cafe.daum.net/bd-dm/Gg8G/12
중아함 111) 달범행경(達梵行經) : 감각적 욕망, 느낌, 인식, 번뇌, 업, 괴로움 [8정도] http://cafe.daum.net/bd-dm/AHmy/41

무명경(無明經) : 5수음(受陰)[5취온], 12연기 http://cafe.daum.net/bd-dm/AHnF/109

무지경(無知經) http://cafe.daum.net/bd-dm/GM7Y/87

 

 

 

 

불교에 나타난 힌두교윤회설 http://cafe.daum.net/bd-dm/Ffus/97

 

 

 

* 위 이미지는 불멸 후 불교의 힌두화

불교의 교주인 고타마 붓다께서 가르친 원가르침[근본불교]을 벗겨내고 있는 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는 그 이후 양머리[불교, 무아견(중도, 여실지견, 정견, 연기법)]를 걸어놓고

개고기[힌두교, 유아견(상견 : 사후윤회, 사후업보, 사후세계)]를 팔기 시작한 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http://www.youtube.com/embed/9xxv_au015I

 

 

 

 * 참고 : 불교란 무엇인가? http://cafe.daum.net/bd-dm/APsK/30

인간 고따마 붓다 ['나의 이 보잘 것 없는 육신을 보아서 무엇 하겠느냐?] http://cafe.daum.net/bd-dm/AW2q/87

[붓다 가르침(불법)의 성격] 붓다의 법은 현실적으로 증험되는 것! http://cafe.daum.net/bd-dm/Rz0I/20

잡아함 215. 부류나경(富留那經) : 현재 법을 본다는 것이 무엇이고,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http://cafe.daum.net/bd-dm/T0pH/4

불교의 [믿음]이란 무엇인가. http://cafe.daum.net/bd-dm/AM39/167

불교의 핵심교리[4성제(8정도), 12연기 유전문, 환멸문, 4법인(무상, 고, 무아, 열반)] 간략하게 정리 http://cafe.daum.net/bd-dm/ALiV/80

불교의 핵심교리 논리적 체계 http://cafe.daum.net/bd-dm/ALiV/1

 

당신은 무슨 까닭으로 출가하여 사문 구담 밑에서 범행(梵行)을 닦습니까? http://cafe.daum.net/bd-dm/APsK/35

올바른 구도자의 길을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http://cafe.daum.net/bd-dm/AIWV/23

중아함 144) 산수목건련경(算數目?連經) : 10선계, 4념처, 육근 단속, 정념 정지, 4선, 붓다는 길잡이일뿐 http://cafe.daum.net/bd-dm/APsK/36

불교수행이란 무엇인가? [고성제] [5취온고(苦)] [3특상 중 일체(5취온)개고(苦)] [3고(苦) 중 행고(行苦)] http://cafe.daum.net/bd-dm/ANKx/180

어떤 수행에 의해 어떤 번뇌가 끊어지는가? (M2, 모든 번뇌의 경) http://cafe.daum.net/bd-dm/ANKx/100

[4성제]를 중심으로 불교의 수행 [29연기관계] 체계적 종합 정리 http://cafe.daum.net/bd-dm/ALiV/39

열반경(涅槃經) - 29연기 http://cafe.daum.net/bd-dm/ALiV/16

 

제법본경 http://cafe.daum.net/bd-dm/APsK/18

중아함 86) 설처경(說處經) : 5취온, 6내처...6애신, 6계, 12연기, 37조도품, 4선, 4성제, 4상, 4무량, 4무색, 4성종, 4문과, 5숙해탈상, 5해탈처, 5출요계, ... http://cafe.daum.net/bd-dm/ANKx/142

초전법륜경(붓다의 첫번째 법문) http://cafe.daum.net/bd-dm/ALiV/19

무아상경(붓다의 두번째 법문) http://cafe.daum.net/bd-dm/AHxP/29

연소경(붓다의 세번째 법문)  http://cafe.daum.net/bd-dm/AHxP/27

M019.두 갈래 사유의 경과 중아함102.염경(念經) http://cafe.daum.net/bd-dm/R2Wv/8

붓다는 [해탈(자유), 열반(평온, 행복, 자비, 평등, 평화)]을 위한 길잡이일뿐... [8정도] http://cafe.daum.net/bd-dm/APsK/15

중아함 211) 대구치라경(大拘絺羅經) : 선근, 지혜, 식, 정견, 5근, 의근, 죽음과 멸진정... http://cafe.daum.net/bd-dm/Gg8K/21

중아함 200) 아리타경(阿梨吒經) : 뗏목의 비유... http://cafe.daum.net/bd-dm/APsK/12

독사경(毒蛇經) (S35:238), (잡 1172) : 4대, 5취온, 6애, 6내처, 6외처, 4폭류, 3애, 유신견, 열반, 뗏목[8정도], 정정진, 아라한 http://cafe.daum.net/bd-dm/ANKx/147

 

[열반]의 개념을 분명하게 알아야... http://cafe.daum.net/bd-dm/GM7Y/41

불교의 목적[열반(탐진치 소멸=>평온)]은 자이나교와 같은 사후윤회로부터 해탈하려는 것이 아니다! http://cafe.daum.net/bd-dm/RttG/3

잡아함 259. 무간등경(無間等經) 543. 아라한비구경(阿羅漢比丘經) : 현세(現世)에서 즐겁게 지내기 위해서 수행! http://cafe.daum.net/bd-dm/GM7Y/23

통증과 고통 그리고 두번째 화살 http://cafe.daum.net/bd-dm/G6zc/11

몸은 병들어도 마음은 병들어서는 안 된다 http://cafe.daum.net/bd-dm/G6zc/121

화살 경(574~592) : 독화살을 뽑아버리는 것이 불교의 목적이다. http://cafe.daum.net/bd-dm/AIWV/18

멸경(滅經) http://cafe.daum.net/bd-dm/ALiV/67

해탈의 이정표 http://cafe.daum.net/bd-dm/G1Z4/86

[해탈지견] '나의 생은 이미 다하고, 범행은 이미 섰으며, ...'의 실질적 의미 http://cafe.daum.net/bd-dm/Ffus/75

중아함 23) 지경(智經) : <해탈지견>의 의미 http://cafe.daum.net/bd-dm/Qo7F/22

집을 짓는 자 Dhp153-154 [불교적 의미의 윤회 개념] http://cafe.daum.net/bd-dm/AIQM/20

중아함 123. 사문이십억경(沙門二十億經) : 거문고 줄 고르기 비유, 구경의 지혜 http://cafe.daum.net/bd-dm/AHmy/38

잡아함 112. 단지경(斷知經) : 색이 끊어진 줄을 알고, 수·상·행·식이 끊어진 줄을 안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http://cafe.daum.net/bd-dm/RiV1/4

 

자아[아트만], 5온[명색, 인간존재], 5취온[불선심, 불선법, 유아견, 탐진치, 집성제] 개념의 분별 http://cafe.daum.net/bd-dm/Qo7Z/6

자아(아트만, 신, 영혼), 5온(명색, 사람), 5취온(집성제, 불선심, 유아견, 탐진치 등 오염원) 개념 분별 [잡아함 306. 인경(人經), 잡아함 1202. 시라경 등] http://cafe.daum.net/bd-dm/RiX4/8

5온[명색, 인간존재]과 5취온[유아견, 탐진치, 불선심, 집성제]과 5취온고[고성제]의 관계 http://cafe.daum.net/bd-dm/RjVM/3

아트만(자아, 진아, 영혼, 신 등)이란 어떤 속성의 개념인가? [힌두교와 불교의 다른 점!] http://cafe.daum.net/bd-dm/Fl2h/49

아라한따경 : <나(5온, 명색)>, 세상에서 불리는 명칭을 잘 알아서 오로지 관례에 따라 부르는 것! http://cafe.daum.net/bd-dm/RjVM/2

잡아함 75. 관경(觀經) : 여래, 아라한의 공통점은 5취온(집성제) 염오, 이욕, 소멸로 해탈, 열반 [5온(명색), 5취온(집성제), 자아(아트만) 구별!] http://cafe.daum.net/bd-dm/Rd72/28

 

<나>란 존재는 무엇인가? 5온[인간 존재(명색)]이면서 무아(無我)다! 그 의미는 무엇인가? http://cafe.daum.net/bd-dm/AHkC/328

월폴라 라훌라 스님이 본 불교의 <무아> 사상 http://cafe.daum.net/bd-dm/G1Xy/55

무아와 재탄생 (11) : 무아를 안다면 재탄생이나 재화신은 없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 된다 http://cafe.daum.net/bd-dm/G1Xy/34

바라문교에서의 자아 ['나' 라고 하는 것은 누구입니까?] http://cafe.daum.net/bd-dm/Qo7Z/26

 

잡아함 306. 인경(人經) : 오온[오음]이 [사람(人)]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람들을 위하여... http://cafe.daum.net/bd-dm/GM7Y/21

잡아함 1202. 시라경(尸羅經) : 중생[5온] http://cafe.daum.net/bd-dm/AHnF/144

초기불교(初期佛敎)의 5온설(五蘊說)에 관한 고찰(考察) http://cafe.daum.net/bd-dm/GHGJ/9

존재의 세 가지 특성(三特相, 三法印) http://cafe.daum.net/bd-dm/RiX5/1

 

오온-무아(五蘊-無我) http://cafe.daum.net/bd-dm/ALiV/107

마음이니 정신이니 영혼이니 하는 것은 뇌의 기능이다 http://cafe.daum.net/bd-dm/BGji/357

유식론과 신경과학 http://cafe.daum.net/bd-dm/GeL8/21

마음 과연 무엇인가 ― 초기불교에서 본 마음 http://cafe.daum.net/bd-dm/GeL8/42

 

늙음, 병, 죽음[노병사(老病死)]에 대한 숙고 http://cafe.daum.net/bd-dm/JPlw/36

<병(病)>에 대한 여러 경전 내용들 http://cafe.daum.net/bd-dm/RzdJ/37

고타마 붓다(석가모니)의 죽음에 대한 시각 http://cafe.daum.net/bd-dm/RzdJ/18
나고 죽는 문제[생사문제]를 가지고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http://cafe.daum.net/bd-dm/RzdJ/8
죽음에 대하여 http://cafe.daum.net/bd-dm/RzdJ/2

붓다께서 불사(不死)의 법이라는 말씀을 정말 하셨을까? http://cafe.daum.net/bd-dm/RzdJ/9

무상경(無常經) : <무상>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http://cafe.daum.net/bd-dm/GM7Y/86

육체[색]와 정신[수상행식]의 상호의존 연기성을 설한 경전, 논서, 주석서들 http://cafe.daum.net/bd-dm/RjVM/8

5취온[유아견, 탐진치]의 연기법[4성제, 12연기, 4식, 4식주]에서 태어나고 죽는다[생사]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http://cafe.daum.net/bd-dm/RzdJ/34

 

오온과 오취온 http://cafe.daum.net/bd-dm/ALiV/83

5취온 : 잡아함 59. 생멸경(生滅經), 60. 불락경(不樂經), 61~63. 분별경(分別經) http://cafe.daum.net/bd-dm/RiX4/12

잡아함 58. 음근경(陰根經), 55. 음경(陰經) : 5온과 5취온, 실체적 존재와 연기적 존재, 4대=>색, 촉=>수상행, 명색=>식, 味患離, 아만, 번뇌, 업 http://cafe.daum.net/bd-dm/GM7Y/60

잡아함 1020. 무상경(無上經) : 이름[名:정신]이란 이 한 법이 이 세간[5취온]을 능히 제어하느니라. http://cafe.daum.net/bd-dm/AHnF/201

잡아함 187. 탐욕경(貪欲經) : 5온, 5취온의 무상 http://cafe.daum.net/bd-dm/RiV1/5

 

5온[명색]과 5취온[집성제]을 분명하게 구별하여 알아야 하는 이유 http://cafe.daum.net/bd-dm/JPlw/53

온(蘊), 그리고 5온과 5취온 http://cafe.daum.net/bd-dm/RiX4/15

유루법(有漏法)과 무루법(無漏法) http://cafe.daum.net/bd-dm/RiX4/22

<5온>과 <5취온>을 분명하게 구별하여 바르게 알고 관찰해야 바르게 불교수행을 하는 것이다! http://cafe.daum.net/bd-dm/ANKx/178

[5온]과 [5취온]을 분명하게 구별하여 알지 못하면 [연기법]을 알지 못해 [무아]도 알지 못하고 [불법]을 이해할 수 없다! http://cafe.daum.net/bd-dm/JPlw/38

바라경 / 화살 / 열반경 / 우현(愚賢) 경 : 5온, 5취온, 연기법을 바르게 알아야... http://cafe.daum.net/bd-dm/GM7Y/82

 

우다나경(優陀那經) : 유신견, 5하분결, 4식주(색수상행, 식의 증장)... http://cafe.daum.net/bd-dm/GM7Y/22

잡아함 39. 종자경(種子經) : 4식주(어리석은 인식의 증장), 5취온 http://cafe.daum.net/bd-dm/AHnF/166

식(識)의 증장(virūlha)을 설하는 경문들 http://cafe.daum.net/bd-dm/AHxP/42

유탐경.1.2.3.4.5. : 4식, 오온, 오취온, 10지 연기, 4성제 http://cafe.daum.net/bd-dm/GM7Y/37

잡아함 371. 식경(食經) : 6입->촉->수->애->4식[4食 : 식의 증장 질료] http://cafe.daum.net/bd-dm/AHnF/127
잡아함 372. 파구나경(頗求那經) : 4식(四食), 8지연기 http://cafe.daum.net/bd-dm/AHnF/123
잡아함 373. 자육경(子肉經) : 4식(四食) http://cafe.daum.net/bd-dm/GM7Y/46

탐욕 있음 경(S12:64) - 네 가지 음식(자양분)에서 식(어리석은 인식. 5취온)이 발생함 http://cafe.daum.net/bd-dm/AHxP/45

 

이 한길 몸뚱이[5온] 안에(로히땃사 경, Rohitassa Sutta, S.i.62) http://cafe.daum.net/bd-dm/JPlw/47

잡아함경 1307. 적마경(赤馬經) : 세간(세상, 5취온), 4성제 http://cafe.daum.net/bd-dm/GM7Y/8

삼미리제경(三彌離提經) : 세간(세상, 세계, 6입처, 5취온) http://cafe.daum.net/bd-dm/GM7Y/36

빠빤차와 인식작용 http://cafe.daum.net/bd-dm/SRwr/3
M140. 세계에 대한 분석의 경 (Dhatuvibhanga sutta)과 중아함162.분별육계경(分別六界經) http://cafe.daum.net/bd-dm/AHz7/37

 

불교의 교주인 고타마 붓다의 연기법에 대한 바른 이해 http://cafe.daum.net/bd-dm/G1Xy/40

12연기 유전문 역관과 순관을 쉽게 풀어드릴까요? http://cafe.daum.net/bd-dm/G1Xy/39

불멸 후 불교[무아견]의 힌두화[유아견(상견)] 이후 사라져버린 근본불교의 5온[명색]의 연기법[육체(색)와 정신(수상행식)의 상호의존 연기법] http://cafe.daum.net/bd-dm/G1Xy/51

인연경(因緣經) : 연기법은 바로 지금 여기 현실에서 <무상, 고, 무아>를 드러내어 해탈(자유), 열반(평온)하기 위한 것이다. http://cafe.daum.net/bd-dm/GM7Y/88

불교의 변질, 왜곡은 연기법에 대한 잘못된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다! http://cafe.daum.net/bd-dm/AHkC/319

 

잡아함 59. 생멸경(生滅經) : 5취온 발생과 소멸 http://cafe.daum.net/bd-dm/RiX4/9

연기의 원리 http://cafe.daum.net/bd-dm/G1Xy/4

연기법에 쓰인 용어의 의미 http://cafe.daum.net/bd-dm/ALiV/93

12연기의 12가지 구성 요소 http://cafe.daum.net/bd-dm/ALiV/98

 

조건경(S12.20)과 잡아함296. 인연경(因緣經) - 연기(緣起)와 연생(緣生)의 법 http://cafe.daum.net/bd-dm/G1Xy/58

잡아함 292. 사량경(思量經) : 12연기 환멸문 역관, 순관 http://cafe.daum.net/bd-dm/GM7Y/52

잡아함 347. 수심경(須深經) : 선정(4선) 수행 없이 연기에 대한 통찰만으로도 해탈 가능! http://cafe.daum.net/bd-dm/GM7Y/75

분별경(S12.2)과 잡아함 298. 법설의설경(法說義說經) 비교 분석 http://cafe.daum.net/bd-dm/SMul/14

불멸 후 불교의 힌두화 이후 연기법은 윤회 정신병 치료약이 아니라 윤회 정신병 발병약으로 변질, 왜곡되었다! http://cafe.daum.net/bd-dm/S0zy/6

대인경(大因經) : 연기법, 무아의 개념, 상단견 등 견해에 대한 분명한 앎을 위하여 http://cafe.daum.net/bd-dm/Gg8K/22

「대인연경」(大因緣經, Mah ānid āna Sutta, D15) : 연기에 대한 큰 가르침 http://cafe.daum.net/bd-dm/BGji/320

두려움경(A8:56) : 모태에 듦이라는 의미는...  http://cafe.daum.net/bd-dm/AHxb/34
[안이비설신의]와 6근[안근 이근 비근 설근 신근 의근]은 구별해서 이해해야... http://cafe.daum.net/bd-dm/BGji/355

Re:6내외입처는 6근경인가? http://cafe.daum.net/bd-dm/BGji/440

 

4성제와 8정도 http://cafe.daum.net/bd-dm/Rd72/23

잡아함 389. 양의경(良醫經) : 여래․응공․등정각은 훌륭한 의왕(醫王) http://cafe.daum.net/bd-dm/G6zc/33

4성제를 설명하는 경전의 다양한 표현 방식 http://cafe.daum.net/bd-dm/Gg8K/56

잡아함 71. 유신경(有身經) : 4성제... [불교가 뭔지부터 바르게 알아야...] http://cafe.daum.net/bd-dm/GM7Y/83

중아함 31) 분별 성제경(分別 聖諦經) [4성제] http://cafe.daum.net/bd-dm/Gg8K/17

불설사제경(佛說四諦經) http://cafe.daum.net/bd-dm/Gg8K/50

중아함 30) 상적유경 : 4성제, 5취온, 4대, 18계, [염오...해탈지견], 연기를 보면 곧 법을 보고, 법을 보면 곧 연기를 본다 http://cafe.daum.net/bd-dm/APsK/24

책상은 괴로워하지 않는다. [고성제] [5취온苦] [일체(5취온)개고] http://cafe.daum.net/bd-dm/Gg8K/24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集聖諦] http://cafe.daum.net/bd-dm/AHxr/19

지금 여기에서 당장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4성제[12연기]로 재정립해야... http://cafe.daum.net/bd-dm/ALiV/79

두 가지 관찰(二種隨觀經) : 깨달음을 위한 진리들[4성제, 12연기...] http://cafe.daum.net/bd-dm/AIWV/14

 

8사도와 8정도, 사견과 정견, 순류도(順流道)와 역류도(逆流道), 무명경, 무간등경, 멸경 http://cafe.daum.net/bd-dm/Rd72/24

바르게 산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바름(正)의 의미] http://cafe.daum.net/bd-dm/TCgv/2

8정도 분석 경(S45:8) http://cafe.daum.net/bd-dm/SoU0/28

팔정도(八正道)의 세 가지 측면 http://cafe.daum.net/bd-dm/Gg8G/38

해탈(자유), 열반(평온)을 위한 불교수행[8정도, 도성제] 방법론 http://cafe.daum.net/bd-dm/Rd72/16

불교의 중도(中道) 개념을 바르게 분명하게 알아야 오리무중 횡설수설론에 속지 않는다! http://cafe.daum.net/bd-dm/RjVM/12

세상[5취온(불선법, 유아견, 탐진치, 집성제)]의 존재 유무에 대한 이해 [유무중도(5취온의 연기법) 개념 이해] http://cafe.daum.net/bd-dm/SMul/1

잡아함 987. 이법경(二法經) : 선법(8정도)과 불선법(8사도, 5취온[유아견, 탐진치, 10결, 집성제]) http://cafe.daum.net/bd-dm/Rd72/57
M139. 평화에 대한 분석의 경 (Aranavibhanga sutta) : 중아함경169) 구루수무쟁경(拘樓瘦無諍經) : 아홉 가지 ‘평화의 법’ http://cafe.daum.net/bd-dm/Rd72/69
할 수 없음 경(A10.76)과 잡아함 3법경 : 생노사=>탐진치=>3결=>...양심 없음, 수치심 없음, 방일 http://cafe.daum.net/bd-dm/Rd72/32
세상의 법 경2(A8.6) : 세속팔풍(世俗八風)에 흔들리지 말라 http://cafe.daum.net/bd-dm/Rd72/26
3고(三苦)에 대한 수행 방법 http://cafe.daum.net/bd-dm/Rd72/20

 
올바른 견해 (正見) http://cafe.daum.net/bd-dm/Gg8G/40
정견[여실지견, 무아견, 중도, 연기법<4성제, 12연기>]이란 어떤 것인가?
http://cafe.daum.net/bd-dm/Qo7Z/15

붓다의 견해는 무아견이고, 정견(여실지견)이고, 중도고, 연기법이다. http://cafe.daum.net/bd-dm/Qo7Z/4

애매모호한 자들 http://cafe.daum.net/bd-dm/BGji/263

정견(正見)이 먼저 정립되어야...[사견(邪見)이 괴로움의 원인!] http://cafe.daum.net/bd-dm/BGji/257

D1 범망경 62견 http://cafe.daum.net/bd-dm/Ffx4/13

정견 경(M9) : 선 불선, 5취온, 4성제, 12연기 여실지견 => 탐진치, 자아취착심 제거 => 해탈, 열반 http://cafe.daum.net/bd-dm/Gg8G/15
잡아함 344. 구치라경(拘絺羅經) : 선법, 선근, 4식, 병, 4성제, 12연기 http://cafe.daum.net/bd-dm/Gg8K/62
꿰뚫음 경(A6:63) : 감각적 욕망, 느낌, 인식, 번뇌, 업, 괴로움 [8정도] http://cafe.daum.net/bd-dm/Gg8G/12
중아함 111) 달범행경(達梵行經) : 감각적 욕망, 느낌, 인식, 번뇌, 업, 괴로움 [8정도] http://cafe.daum.net/bd-dm/AHmy/41

무명경(無明經) : 5수음(受陰)[5취온], 12연기 http://cafe.daum.net/bd-dm/AHnF/109

무지경(無知經) http://cafe.daum.net/bd-dm/GM7Y/87

 

변형불교(북방불교, 남방불교 : 사실상 힌두교)의 족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 http://cafe.daum.net/bd-dm/JPlw/35

붓다의 무아견(여실지견, 정견, 중도, 연기법) : 자기 스스로 온갖 족쇄를 채워놓고 낑낑대는 어리석은 자들... ^^ http://cafe.daum.net/bd-dm/JPlw/37

사후윤회는 없다고 하면 단멸론(단견)자로 몰아부치는 어리석은 유아론(상견)자 http://cafe.daum.net/bd-dm/JPlw/33

 

[정견, 중도, 연기법] 가전연경(迦旃延經) http://cafe.daum.net/bd-dm/BQ8r/34

잡아함경 제 12권《289. 무문경(無聞經)》http://cafe.daum.net/bd-dm/AHnF/106

잡아함 105. 선니경(仙尼經) : 단견(斷見), 상견(常見), 무아견(중도, 연기법) http://cafe.daum.net/bd-dm/GM7Y/17

 

붓다는 단멸론자?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일체의 느낌이 다 사라져서 남음이 없느니라. http://cafe.daum.net/bd-dm/BGji/446

중아함 12) 화파경(破經) : 붓다께서 말씀하신 5온[명색]의 <무상, 무아>가 뭔 말인지도 모르는 어리석은 사람들을 위하여! http://cafe.daum.net/bd-dm/RiX5/2

간병실 경 1(S36:7) : 4념처, 정념(마음챙김), 정지(분명히 알아차림), 몸과 감각접촉, 느낌에 대한 정지, 정념 http://cafe.daum.net/bd-dm/Gg8N/44

「철저한 검증 경」(S12:51) : 12연기 역관과 순관 [몸이 무너져 목숨이 끊어지면, 모든 느낌들도 바로 여기서 싸늘하게 식고 말 것] http://cafe.daum.net/bd-dm/G1Xy/44

설명하지 않음[무기(無記)] 경(A7:51) : <5온무아>이기에 여래의 사후 존재에 대해 논할 가치조차도 없는 것이다! http://cafe.daum.net/bd-dm/QoB7/6

M072. 불의 비유와 밧차곳따의 경(Aggivacchagotta sutta), 잡아함 962. 견경(見經) : 10사무기 http://cafe.daum.net/bd-dm/AHz7/32

M063. 말룽끼야뿟따에 대한 작은 경(Cula-malunkya sutta)과 중아함 221) 전유경(箭喩經) : 10무기 http://cafe.daum.net/bd-dm/R2Wv/9

 

잡아함 961. 유아경(有我經) : 상견, 단견, 무아견, 연기법, 4성제 http://cafe.daum.net/bd-dm/GM7Y/58

모단경(毛短經) : 유아견(5취온), 무상 고 무아, 해탈(지견) http://cafe.daum.net/bd-dm/GM7Y/62

식은 연이 있으면 생기고 연이 없으면 멸한다 http://cafe.daum.net/bd-dm/BGji/219

M 38. 갈애의 부숨에 대한 큰 경[Mahātanhāsankhayasutta] [사띠 비구경] http://cafe.daum.net/bd-dm/Gg8K/39

중아함 201) 다제경( 帝經) [사띠 비구경] : 윤회, 상견, 12연기 http://cafe.daum.net/bd-dm/Gg8K/31

잡아함 335. 제일의공경(第一義空經) : 붓다의 원가르침[근본불교]에는 공개념이 전혀 필요가 없다! http://cafe.daum.net/bd-dm/QoB2/1

 

사후 단멸론자들 [DN 범망경] http://cafe.daum.net/bd-dm/GM7Y/74

인식은 자아인가[뽓타빠다경(D9)] [유아견(단견, 단멸론)] http://cafe.daum.net/bd-dm/GM7Y/81

잡아함 171. 아정단경(我正斷經) : [유아견(단견, 단멸론)] http://cafe.daum.net/bd-dm/JPlw/43

야마까경 : 무아견(중도, 정견, 연기법)을 유아견(단견, 단멸론)으로 이해한 경우 [불법을 바르게 알아야...] http://cafe.daum.net/bd-dm/GM7Y/84

잡아함 104. 염마경(焰摩經) : 붓다의 가르침은 무아견인데 단견(단멸론)으로 오해! [윤회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이런 경전을 이해할 수 있을까?] http://cafe.daum.net/bd-dm/GM7Y/59

 

올바른 생각 (正思惟) http://cafe.daum.net/bd-dm/Gg8G/42

중아함 102경 염경 : 붓다의 성도(成道) 과정[정사유, 4선, 7각지, 4성제, 8정도...] http://cafe.daum.net/bd-dm/Gg8G/11 

M020. 사유중지의 경(Vitakkasanthana sutta) [중아함 101.증상심경(增上心經)] http://cafe.daum.net/bd-dm/AHz7/43

 

올바른 말 (正語) http://cafe.daum.net/bd-dm/Gg8G/39

올바른 행위 (正業) http://cafe.daum.net/bd-dm/Gg8G/41

올바른 생활 (正命) http://cafe.daum.net/bd-dm/Gg8G/8

 

올바른 노력 (正精進) http://cafe.daum.net/bd-dm/Gg8G/46

단속 경(A4:14) : 4정근[정정진] http://cafe.daum.net/bd-dm/Szny/6

잡아함 1238. 불방일경(不放逸經) : 바른 법은 현재 세상에서 모든 번뇌를 여의고, 스스로 깨달아 증지(證知)하는 것이다. http://cafe.daum.net/bd-dm/AHnF/199

잡아함 282. 제근수경(諸根修經) : 감각기능(根)을 위없이 닦는 것 (장님이라야 감각기능을 닦을 것이 아닌가?) http://cafe.daum.net/bd-dm/SoU0/31

 

올바른 주시(마음챙김) (正念) http://cafe.daum.net/bd-dm/Gg8G/45

대념처경(大念處經)[4념처(四念處)] http://cafe.daum.net/bd-dm/Gg8N/1

위빠사나 4념처 마음챙김 수행  [참고 : 사마타 수행] http://cafe.daum.net/bd-dm/Gg8N/10

세 가지 느낌에 대한 바른 수행 http://cafe.daum.net/bd-dm/Rd72/19

 

출입식념경(出入息念經, 아나파나사티 숫타) [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 http://cafe.daum.net/bd-dm/Gg8d/5]

M062. 라훌라를 가르친 큰 경(Maha-rahulovada sutta) :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아라. http://cafe.daum.net/bd-dm/Gg8d/10

중아함 52, 53) 식경(食經) : 4념처가 있은 뒤에 곧 7각지를 갖추게 되고, 7각지가 있은 뒤에 곧 명과 해탈을 갖추게 된다 http://cafe.daum.net/bd-dm/Gg8K/45

7각지 http://cafe.daum.net/bd-dm/HYMv/5

 

잡아함 239. 결경(結經) : 결박되는 법[12처]과 결박하는 법[6식, 5취온(불선심, 불선법, 유아견, 탐진치, 집성제)] http://cafe.daum.net/bd-dm/RiV1/13

취착경(取著經), 결계경(結繫經), 계착경(繫著經), 사경(使經) http://cafe.daum.net/bd-dm/Rd72/45

잡아함 139. 우뇌생기경(憂惱生起經) : 오취온, 무상 고 무아, 6견처 http://cafe.daum.net/bd-dm/GM7Y/6

M013. 괴로움의 다발에 대한 큰 경(Maha-dukkhakkhandha sutta) http://cafe.daum.net/bd-dm/RiV0/9

 

수경(受經 : 觀察經) : 5취온 생멸 관찰, 5전(轉)[集滅味患出], 6지 연기 http://cafe.daum.net/bd-dm/AHnF/2

5전경 http://cafe.daum.net/bd-dm/ALiV/15

7처경 http://cafe.daum.net/bd-dm/ALiV/60

66경 http://cafe.daum.net/bd-dm/AHz7/6

중아함 162) 분별 육계경(分別 六界經) : 6계취(界聚) 6촉처(觸處) 18의행(意行) 4주처(住處) http://cafe.daum.net/bd-dm/Gg8K/25

중아함 164) 분별 관법경(分別觀法經) : 이렇게 관하고 나면, 집착하지 않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초선~비유상비무상처 http://cafe.daum.net/bd-dm/ANKx/134

M149. 커다란 여섯 감역에 대한 경 (Maha-salayatanika sutta) : 잡0305.육입처경 http://cafe.daum.net/bd-dm/AHz7/38

잡아함 305. 육입처경(六入處經) : 5취온, 여실지견, 정견, 4성제, 37보리분법... http://cafe.daum.net/bd-dm/GM7Y/7

 

올바른 집중 (正定. 정정) http://cafe.daum.net/bd-dm/Gg8G/47

정정(正定)과 집중력 [8정도의 정정은 4선인 증거!] http://cafe.daum.net/bd-dm/Gg8G/27

 

불교에 나타난 힌두교의 윤회설 http://cafe.daum.net/bd-dm/Ffus/97

윤회하기를 바라는가, 윤회하지 않기를 바라는가? http://cafe.daum.net/bd-dm/QoB7/7

외도의 주장 경(전생론, 창조론, 무인론) : 10선계, ... 4성제, 12연기, 5취온, 8정도 http://cafe.daum.net/bd-dm/AHxb/15

[무아]와 [윤회]의 모순 논쟁에 대한 [붓다의 뗏목] 카페의 입장 http://cafe.daum.net/bd-dm/Fzc9/3

질문 / 무아설(無我說)과 윤회(輪廻)의 관념은 모순되지 않게 존재할 수 있는지요? http://cafe.daum.net/bd-dm/QoB7/36

각묵스님[남방불교 입장]의 윤회에 대한 시각에 대한 비판 http://cafe.daum.net/bd-dm/Fzc9/1

김성철교수[북방불교 입장]의 윤회에 대한 시각에 대한 비판 http://cafe.daum.net/bd-dm/Fzc9/4

 

아비다르마(아비담마)의 왜곡 해석 http://cafe.daum.net/bd-dm/ALkM/56

남방 아비담마의 특징 / 비판 http://cafe.daum.net/bd-dm/ALkM/33

죽음과 재생연결식 / 비판 http://cafe.daum.net/bd-dm/ALkM/39

<아비담마 길라잡이> 중에서 [업]에 대한 내용 / 비판 http://cafe.daum.net/bd-dm/ALkM/54
남방불교에서 설명하는 욕계,색계, 무색계 천상의 윤회에 대하여 (뻥~) http://cafe.daum.net/bd-dm/ALkM/41

실천적 연기- 붓다다사 [3세양중인과, 재생연결식 비판!] http://cafe.daum.net/bd-dm/Fzc9/6

아트만(진아) 윤회와 무아(업력) 윤회는 사실상 같습니다! http://cafe.daum.net/bd-dm/Ffus/83

 

[업·윤회·전생]은 무엇인가 http://cafe.daum.net/bd-dm/ALiV/86

업 경(S35:146) 업 경(S35:146) : 무아견인 불교는 바라문교나 자이나교와 같은 유아견(상견)의 업론에서 말하는 전생, 내생을 인정하지 않는다! http://cafe.daum.net/bd-dm/AHxP/40

의도 경1(S12:38) : 괴로움의 발생과 소멸[재생연결식 비판!] http://cafe.daum.net/bd-dm/AHxP/41

의도경(S12.38~40) 1/2/3 - 의도가 의식을 일어나게 지속되게 성장시킨다 http://cafe.daum.net/bd-dm/Gg8K/38

잡아함 334. 유인유연유박법경(有因有緣有縛法經) : 바르지 않은 사유(의도) -> 무명 -> 애욕 -> 업 -> 6근(根) : 눈, 귀, 코, 혀, 몸, 마음(意) http://cafe.daum.net/bd-dm/AHnF/172
업 원인경 http://cafe.daum.net/bd-dm/ANKx/159

업(業)에 대해서 [의도경] http://cafe.daum.net/bd-dm/Ffx4/78

무아(無我)라면 누가 (사후) 과보를 받을까요? http://cafe.daum.net/bd-dm/QoB7/31

 

잡아함 401. 백창경(百槍經) : 3악도는 바로 지금 여기 현실적 인간의 마음 상태이지 사후 세계가 아님의 증거! http://cafe.daum.net/bd-dm/T0gD/3

잡아함 845. 공포경(恐怖經) : 5계, 3보, 4성제, 5도, 수다원(예류) http://cafe.daum.net/bd-dm/T0gD/2
네 가지 비참한 상태(사악처)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http://cafe.daum.net/bd-dm/G1Z4/80
4쌍8배의 의미[일래, 불환의 의미!] http://cafe.daum.net/bd-dm/T0gD/5


우다이경(A6:29) - 쓸모없는 인간에 대하여[신통 부정!] http://cafe.daum.net/bd-dm/AHxb/23
잡아함 414. 숙명경(宿命經) : 전생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말라.
http://cafe.daum.net/bd-dm/AHnF/155

외도의 주장경[전생 부정!] http://cafe.daum.net/bd-dm/AHxb/15
여섯 가지 신통의 능력이 있습니까? http://cafe.daum.net/bd-dm/Ffx4/39
우리가 아라한을 만난다면 아라한을 알아볼 수 있겠습니까? http://cafe.daum.net/bd-dm/G1Z4/67

번뇌 다한 분을 알아보는 것이 과연 가능한지에 대하여  http://cafe.daum.net/bd-dm/G1Z4/84

잡아함 103. 차마경(差摩經) : 5취온, 유신견, 생멸법 관찰 => 교만, 탐욕, 번뇌 소멸 => 해탈 http://cafe.daum.net/bd-dm/HYMv/52

 

인도철학사 (1) : 필독! http://cafe.daum.net/bd-dm/Fl2h/38
인도불교사 http://cafe.daum.net/bd-dm/Fl2h/25

베다교에서 대승불교가 탄생하기까지 http://cafe.daum.net/bd-dm/Fl2h/53

불교 전파과정을 보면, 오리지널 불교[근본불교]는 찾아보기 어렵다! [변형불교<유아견(상견)>는 근본불교<무아견>가 아님을 바르게 알아야...] http://cafe.daum.net/bd-dm/S0zy/4

불교의 변질, 왜곡 역사 - 근본불교로 돌아가자! http://cafe.daum.net/bd-dm/Fl2h/88
인도불교가 남긴 교훈 [붓다의 원가르침(근본불교)으로 불교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http://cafe.daum.net/bd-dm/Fl2h/55

 

불교와 힌두교 : 인도 종교의 특성 http://cafe.daum.net/bd-dm/Fl2h/26
힌두교[── 敎, Hinduism] http://cafe.daum.net/bd-dm/Fl2h/2

바라문교에서의 자아 ['나' 라고 하는 것은 누구입니까?] http://cafe.daum.net/bd-dm/Qo7Z/26

잡아함 153. 불이경(不二經) : 힌두사상(불이론 : 범아일여)[유아견(상견)] http://cafe.daum.net/bd-dm/JPlw/40

 

자이나교와 초기불교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http://cafe.daum.net/bd-dm/Fl2h/45

불교의 역사성과 법 [불교(영혼, 윤회 부정)와 자이나교(영혼, 윤회 긍정)의 차이점] http://cafe.daum.net/bd-dm/Fl2h/61

잡아함 976. 977. 시바경(尸婆經) : 아라한이 되어도 5취온(탐진치, 집성제) 소멸을 위해 계속 수행해야 한다! 자이나교 비판. 5개는 5취온. http://cafe.daum.net/bd-dm/AHnF/184
중아함19. 니건경(尼乾經) : 자이나교의 업에 대한 붓다의 반박 [4성제(8정도)] http://cafe.daum.net/bd-dm/QoB7/13

 

불교가 뭔지 바르게 아는 데 필요한 주요 경전들 http://cafe.daum.net/bd-dm/Gg8K/65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Mahāparinibbana Sutta, D16) http://cafe.daum.net/bd-dm/AHxr/40

아함경 이야기 http://cafe.daum.net/bd-dm/BQ8r/45

언어란 무엇인가? (마음의 평안[열반], 중도, 8정도, 정견, 지혜, 연기에 대해서) http://cafe.daum.net/bd-dm/SRwr/7

"불교는 종교라기보다는 생활방식" http://cafe.daum.net/bd-dm/Rz0I/10

 

칭찬과 비난 http://cafe.daum.net/bd-dm/G6zd/11

웨란자경(A8:11) : 모태에 들지 않는 분 [바라문의 고타마 붓다에 대한 비난, 비방과 이에 대한 반박] http://cafe.daum.net/bd-dm/AHxb/58

앙굿따라니까야 제5권 《시하경》: 유아견(상견)자들은 붓다를 단멸론자, 도덕부정론자 등으로 맹비난 http://cafe.daum.net/bd-dm/AHxb/65

 

불교는 만민평등의 종교 http://cafe.daum.net/bd-dm/Rr5o/25

평화를 위한 가르침 http://cafe.daum.net/bd-dm/Rr5o/26

남방 상좌불교 전통에서의 자애관 수행법 http://cafe.daum.net/bd-dm/SzoA/4
화합과 공동체를 위한 사섭법 http://cafe.daum.net/bd-dm/Rr5o/24

중아함 40. 수장자경 (手長者經) 上 [어떤 법으로 이 대중을 이끌어 들이는가? 4섭법!, 4무량심] http://cafe.daum.net/bd-dm/AHmy/45

 

칼라마경(Kaalaama Sutta) : 성전에 써 있다고 해서 그대로 따르지는 말라! http://cafe.daum.net/bd-dm/APsK/23

자신을 섬으로 경(S22.43, 自燈明經) 자등명법등명을 위해 5온, 5취온을 관찰하라 http://cafe.daum.net/bd-dm/AHxP/39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4념처, 5취온] http://cafe.daum.net/bd-dm/APsK/13

* 붓다의 최후 법문 * [모든 것은 덧없다. 제행무상(諸行無常).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여라. 정정진(正精進).] http://cafe.daum.net/bd-dm/AM39/6

불설과 비불설을 가르는 4가지 큰 권위 [불설 구분 기준 잣대는 <법>과 <율>일뿐] http://cafe.daum.net/bd-dm/QnB5/16

 

전통을 부정하자! http://cafe.daum.net/bd-dm/JPlw/60

한국불교, 왜 종교 개혁이 필요한가 http://cafe.daum.net/bd-dm/Fa4t/41

대승불교는 기독교나 다름 없는 외도인 힌두교! [불성과 하나님 : 관념적 희론일뿐... 사실인 진리가 아니다!] http://cafe.daum.net/bd-dm/JJ0y/16
불교에 근본주의가 필요한 까닭 http://cafe.daum.net/bd-dm/Fa4t/54

[양머리]를 걸어두고서 [개고기]를 팔지는 말아야 한다! http://cafe.daum.net/bd-dm/Fa4t/8

 

2,000년 넘게 잠들어 있던 진짜불교[근본불교]를 새해부터는 깨우려 합니다! http://cafe.daum.net/bd-dm/JPlw/48

불교의 교주인 고타마 싯다르타 붓다(석가모니)의 <전도선언(傳道宣言)> http://cafe.daum.net/bd-dm/TBZE/1

근본불교[불교의 교주인 고타마 싯다르타 붓다(석가모니)의 원가르침] 입장에서 말끔히 청소하여 내버려야 할 쓰레기들 목록 http://cafe.daum.net/bd-dm/JJ0y/68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 버린다. [우라가경(뱀의 경, Sn1.1)] http://cafe.daum.net/bd-dm/Rd72/72

 

* 근본불교 핵심 내용 [핵심적인 경전 내용과 여러 링크 자료] http://cafe.daum.net/bd-dm/APsK/45

근본불교 핵심 내용 [핵심적인 경전 내용] http://cafe.daum.net/bd-dm/APsK/48

[붓다의 뗏목] 카페, 카페지기 <뗏목>의 짧은 칼럼 http://cafe433.daum.net/_c21_/memo_list?grpid=1KsTb&fldid=FZHV

 

[남방불교는 불교[무아견]인가? 아니다!]유아견(有我見)[유신견(有身見)]의 원인과 결과:유아견(有我見)에 의존하여 온갖 종류의 사견(邪見)[62견]이 일어난다. http://cafe.daum.net/bd-dm/T6ok/3
중국 선종은 불교[무아견]인가? 아니다!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見性成佛)] http://cafe.daum.net/bd-dm/T6ol/2

출처 : 붓다의 뗏목
글쓴이 : 뗏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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