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관련

[스크랩] `黃기법으로 줄기세포 만든다` 미언론 일제히 보도

낙엽군자 2006. 5. 11. 08:02
'黃기법으로 줄기세포 만든다' 미언론 일제히 보도
美 '핵치환줄기세포' 연구재개, 황 위해 600억 기금조성
 
이복재 기자
 
San Francisco Chronicles 지와 The Wall Street Journal 지의 기사
 
[e조은뉴스=이복재 기자]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과 파이낸셜 익스페레스 등 주요 언론사들은  Carl Hall 기자가 San Francisco Chronicles 지를 통해 보도한 내용을 인용, 미국 하버드 대학과 주요 연구소들이 핵치환 줄기세포 연구에 재개를 시작했거나 곧 시작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하버드 대학의 경우, 조만간 핵치환 줄기세포에 관한 연구에 대해 공식 발표를 할 것 이며, 황우석 박사의 핵치환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내용도 언급할 예정이라고 알려져 있다. 미국 UCSF 대학의 크릭스텐 교수는 황우석 교수의 연구는 사기로 들어났으나, 좀더 나은 (improved) 배양기법이 황교수의 쥐어짜기 기법과 접목된다면, 줄기세포를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크릭스텐 교수의 잠정적 결론에 하버드 대학을 포함한 다른 미국내 줄기세포 연구자들 까지 동의 할 경우, 서울대 조사위에서 주장하고 있는 처녀생식의 과학적 신빙성과 미즈메디의 배양기술 부재에 관한 책임론이 부각될 수 있다. 전 섀튼교수의 공동연구자였던 단 월프 교수를 포함한 다수의 미국 내 줄기세포 연구자들은 서울대 조사위에서 발표한 처녀생식 결론은 아무런 가능성도 없는 허황된 주장이라 밝힌 바 있다. 

Now, scientists are hoping to achieve genuine success through improved techniques. In fact, some of the cloning methods developed in South Korea may turn out to be useful, Kriegstein said, when coupled with better cell-culture methods.

San Francisco Chronicles 지에서 보도한 내용:
http://www.sfgate.com/cgi-bin/article.cgi?file=/c/a/2006/05/06/MNGUUIMR5D1.DTL

파이낸셜 익스프레스 지에서 보도한 내용:
http://www.financialexpress.com/fe_full_story.php?content_id=126253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보도한 내용:
http://online.wsj.com/article/SB114704720765746231.html?mod=googlenews_wsj

인터넷신문인 모아넷http://www.moa4.com/)은 "미국 언론사들이 이에 관련된 내용을 일제히 보도하고 있는데 반면 한국 언론사들의 경우, 정치사이트 PPAN과 본지만이 이에 관한 보도를 내보냈다“고 밝히며 한국 언론의 국민의 알권리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해주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봉은사에서는 8일 오후 3시 황우석 박사 연구 재개를 위한 기금조성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독지가로부터 600억원 상당의 현금과 부동산을 출연하기 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황우석 박사 ‘연구재개를 위한’ 기금조성 기자회견 전문이다.

1. 평소 황우석 박사와 그 연구팀이 처한 상황에 대해 안타까워하던 우리 불교계 인사들과 시민들이, 황우석 박사가 연구를 재개하여 인류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업적을 쌓기를 바라며, 이를 위한 후원의 뜻을 밝히게 되었습니다.

2. 스너피를 비롯한 세계적인 동물 복제기술과 배아줄기세포의 배반포 생산기술은 황우석 박사팀이 지닌 자랑스럽고 독보적인 기술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3. 그동안 과도 있었지만 이를 반성하고 훌륭한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를 향한 성실한 실험실 일꾼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4. 황박사 자신은 해외에서 연구하는 것이 당장은 선택하기 쉬운 길일 수 있겠으나, 국내에서 더욱 정진하여 실추된 위상을 스스로 회복하기를 원합니다.

5. 오늘 발표해 드릴 후원의 내용은 간략하게 다음과 같습니다.

6. 황우석 박사의 연구를 위하여 독지가 3분께서 총 600억원 상당의 현금 및 부동산을 아무런 조건 없이 출연하기로 약속하셨습니다.
 
올 연말까지 총 150억원의 연구자금이 출연될 예정이며, 그 다음해부터 수년간에 걸쳐 순차적으로 300억원이 지급될 것입니다. 그리고 연구시설로 사용할 수 있도록 150억원 상당의 건물과 토지를 출연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는 황우석 박사팀이 큰 정성을 베풀어 주신 후원자들의 뜻을 받아 부처님의 자비의 정신에 기초하여 감사와 봉사의 정신을 실천하는 참 과학도가 되기를 간구합니다.

나눔과 베품으로 정이 가득한 사회,같은 민족으로서 아름답게 꾸며질 통일조국과 조화로운 법의 숨결을 들으며 살고 싶습니다.

< zaq1312@paran.com >
 
2006/05/08 [09:56] ⓒ 이조은뉴스
출처 : 인천 E-조은뉴스
글쓴이 : 조은사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