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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역ᆞ용담팔괘도 이해하기 (용담이란?)-金剛 大仙師

낙엽군자 2024. 4. 17. 11:51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주 세명(5진주를 율곡은 <참 5>인 <달고나 참외>로 표현 ). 5+5+5(6)=15(16).마지막 5진주는 판모리 6서시. 따라서 15진주 수는 참5 달고나 참외 5진주 3명이 합해 이루어지며(1,3,5,7,9 양수의 황극수5를 취한 것) 마지막 5진주는 음수 2,4,6,8,10의 후천 황극수 6도 가능하므로 한 끗수가 튄 16수도 된다. 말하자면 마지막 말복 5황극수 진주는 11귀체에 의해 11성도에 대한 5의 보수 6도 되므로 15진주, 16진주수도 되는 것이다.

 

<통합경전>다음 밴드에 들어가면 전체 파일 다운됩니다. 비회원 입장 가능.엄밀히 말하면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밝혀지는 '천지공사 진법을 설명해주는 안내서'로 <통합경전 서문>입니다.<통합경전> 전체는 본문 포함 기독교 신구약 두배가 넘는 분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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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역ᆞ용담팔괘도 이해하기 (용담이란?)

2020. 7. 22.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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괘는 정역괘상

12지지는 선천과 달리 북방에 사화 남방에 해수로 그림

♡♡#. 용담(龍潭)이란 무엇인가?

♡*윗 그림은 천문40자를 기본으로 하여 (바깥쪽 괘도)용담팔괘와 (안쪽 괘도)낙서 11귀체 용담수리를 그린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선천 (복희) 문왕도는 땅(지)에서 하늘(천)을 우리러 보는 형상 으로 상하개념을 정하여 괘를 그리고 정역 ᆞ용담팔괘에서는 하늘(천)에서 땅을 우르러 상하개념으로 괘를 그립니다

지상에 하느님이 강세하시어 선천 9천 세계에서 후천 10천 대동세계가 열립니는 것입니다

♡*정역팔괘와 용담팔괘의 차이는 괘상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괘의 수리가 다릅니다

장기준 선생이 고수부님 둔괘공사의 경진생 삼룡도수로ᆞ 현무경 길화개결실 대학도수로 현무경을 일심공부후 천수상하여 정역팔괘의 수리가 부족함을 깨우쳐 기존 정역팔괘에다가 수리를 바꾸어 문왕팔괘의

4 9 2

3 5 7

8 1 6 숫자를 11귀체의 성도수로 바꾸어

7 2 9

8 (6) 4

3 10 5

로 후천도를 획하였으나 낙서에는 원래 선천분열과정이라 10수가 낙서 마방진(팔방 어디로 합해도 15)로 은둔 하여 있었는데 정역수리에서 용담수리로 바뀌면서 정역의 중궁 2 7화를 동남으로 빠져나오게하니 낙서의 중궁 5토가 서북과 북으로 나오면서 후천 10수가 드러나는 대신 낙서의 북방 1수가 (용담)의 중궁으로 사라집니다

♡*장기준 선생을 이를 두고 중앙 6(5+1)을 대해 큰바다 정해수류사해원 우물정자로 보고 1을 우물 정자의 가운데 섬ᆞ 용이 숨어있는 샘ᆞ못으로 보아 용담이라 하였으며 이곳이 후천 진인 신선의 서방정토 자하도라 하고 해중문이라 한것입니다

용담계사도의 진리를 깨우쳐야 느낄 수있는

용왕 해왕도수의 핵심내용입니다.

##ㅡ중앙(中央)에 1,6(水)가 들어가 있어서 생명수(生命水)가 되는데, 1은 내용물(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만물을 지어내는 조화를 뜻하므로 용(龍)으로 표현할 수 있읍니다.

또 6(1+5)은 그 안에 1을 담고 있는 물(水)이므로 담(潭)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자하도(島)ㆍ서방정토ㆍ신선도ㆍ후천신선의 진리 자하진인의 길)) 라고도 하니,

자(紫)란 붉은 색을 의미하는데 1과 6을 합하면 붉은 색인 (7)이 되므로 자하(紫河)가 되는 것입니다.(자하는 해지는 붉은 노을 서방정토입니다)

또 동방(東方)의 3,8(木)과 남방(南方)의 2,7(火)과 서방(西方)의 4,9(金)는 하도(河圖)의 수(數)와 같으므로 원시반본(原始返本) 함을 의미하고 있으며,

북방(北方)에 5,10(土)이 들어가므로 서 지구(地球)상에 조화(造化)를 상징하는 토(土) 기운(氣運)이 현실적(現實的)으로 시작됨을 알 수 있읍니다.

현상적(現象的)인 표현(表現)은 북방(北方)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차가운 북방에는 건양이 뜨거운 남방에는 곤음이 배치되니 금화교역의 완성입니다

용담(龍潭)은 하도(河圖)가 나온 본래자리(黃河)를 의미하기도 하며, 낙서(洛書) 역시 황하(黃河)의 지류(支流)이므로 본류(本流)는 용담(龍潭)이라고 할 수 있읍니다. 

*(동학의 용담수류 사해원 진목화개 만수춘 (용담이 정해 경주용담보은신)

하도(河圖)가 우주(宇宙)의 (봄)을 형상화(形象化) 한 것이며, 낙서(洛書)가 우주(宇宙)의 (여름)을 형상화(形象化) 한 것처럼 용담(龍潭)은 우주(宇宙)의 (가을)을 상징(象徵)하고 있읍니다. 

그러므로 하도(河圖), 낙서(洛書), 용담(龍潭)이 우주의 시간대(時間帶)를 뜻하는 봄, 여름, 가을의 상징물임과 동시에 공간대(空間帶)를 뜻하는 천지인(天地人)을 상징하므로 용담(龍潭)도는 (인존시대(人尊時代)의 역(易))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다.

♡##. 용담(龍潭)의 원리(原理)

후천(后天) 가을 역(易)을 용담(龍潭)이라고 한 것은 원시반본(原始返本)을 하기 때문입니다. 

원래 하도(河圖)가 용마(龍馬)로 부출(負出)하기 전에는 그 바탕이 용담(龍潭)이였기 때문에 반본(返本)을 하면 다시 용담이 되는 것입니다. 용담은 세번째 삼역(三易)으로 선천 생장(生長)에서 후천 성장(成藏)으로 수렴(收斂)을 하니

**이 시대는 천지(天地)를 주관(主管)하는 주인이 아니면 추수(秋收)를 할 수 없으므로 천주(天主)님(상제님)께서 결실기(結實期)을 맞아 후천 인간 씨를 거두러 오셔서 천지공사 화둔 용둔공사를 보신것입니다

정해의 룡의 해왕도수로 의통성업이 이루어 집니다

천지공사는 개판에서 말판으로 말판에서 용판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청룡황도 대개년에 왕기부래 태을선입니다

**(용담)이란 못 속에 (용(龍))이 들어있다는 뜻인데, 이 말은 현무경 하편(下篇) 성도장(成道章) 4절(節)에 나오는 경주(慶州) 용담(龍潭) 보은신이란 말씀에서 보는 것처럼 천주님께서 용담의 뜻을 밝혀 후천에 사용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경주(慶州)란 지명 (地名)이기도 하지만 경사스러운 세상이라는 뜻도 있읍니다.

이 말씀은 후천 선경세계(仙境世界)는 천지인신(天地人神)이 바라던 경사스러운 곳이며, 그것이 곧 천문(天文) 40자(字)에 의해 지어진 천지인신유소문(天地人神有巢文)으로  용담(龍潭)이라는 뜻이 들어있읍니다.

####. 하도(河圖) 낙서(洛書)와 용담(龍潭)의 종합비교!

**하도와 용담의 천지는 형상이 다릅니다.

후천 용담(龍潭) 정역(正易)은 하도로부터 세 번째로서 하도(河圖) 봄, 낙서(洛書) 여름을 거쳐서 용담 가을로 원시반본(原始返本)하는 역(易)으로서 하도 때와 같이 괘상(卦象)이 정배(正配)를 이루고 있읍니다.

그러나 하도와는 그 내용이 다르게 나타나 있죠. 하도의 건곤(乾坤)은 남건(南乾) 북곤(北坤)으로 땅에서 하늘을 쳐다보는 형상(形狀)이며, 용담은 그와 반대로 북건(北乾) 남곤(南坤)으로 하늘에서 땅을 내려다보는 형상(形狀)입니다.

상하의 선후천개념이 바뀝니다

###. 하도 낙서 용담의 중은 정(丁) 무(戊) 기(己)이다.

**하도(河圖)는 건곤(乾坤)을 축(軸)으로 팔괘(八卦)를 나타내는 태극(太極)의 형상으로 천지(天地)의 도가 발아(發芽)상태로 나타난 것이며, 수(數)는 1에서 8까지 괘(卦)의 수(數)만 나타나있고 중앙(中央)은 비어있읍니다.

이것은 씨알이 무극(無極)이라고 본다면 1.2.3.4와 5.6.7.8은 씨앗이 발아된 떡잎과 같은 형상이며, 1에서 8까지 나온 본체는 무극(無極)으로 0에서 8까지가 되므로 0은 씨알이 싹으로 나간 껍데기로 무극(無極)이 되는 것이며, 0에서 8까지의 중(中)은 (4)가 되니, 하도(河圖)의 중(中)은 (4)이고 천간(天干)은 갑을병정(甲乙丙丁)으로 (네 번째)인 (정(丁))이 중(中)이 됩니다.

*낙서(洛書)는 1에서 9까지 나왔으므로 (5)가 중(中)이니 천간(天干)으로는 (무(戊) 중(中))이 되며, 동서남북(東西南北) 중앙(中央)이 평면(平面)으로 성립되어 낙서(洛書) 화기시절(花期時節)로 미완성(未完成)의 중(中)이 된다. 중앙(中央) 무(戊)는 양토(陽土)로서 형상(形象)의 중(中)이지 실상(實像)의 중(中)은 되지못한 것으로 꽃이 피면 그 속에는 열매를 맺은 형상이 나오는데, 이 열매는 음시대(陰時代)가 되어야 완전한 열매로 성숙(成熟)되기 때문입니다. 

***용담(龍潭)은 2에서 10까지 나왔으므로 (6)이 중(中)이니 천간(天干)으로는 갑을병정무기(甲乙丙丁戊己)의 여섯 번째 자리인 (기(己) 중(中))이 되는데, 기(己)는 자기(自己) 또는 자성(自性)을 뜻하며 기독백(己獨百)으로서 완성수(完成數)를 뜻하므로 실상(實像)의 중(中)으로서 열매를 의미하여 가을의 완성(完成)을 뜻합니다.

****. 하도는 춘방(春放) 낙서는 하탕(夏湯), 용담은 추신(秋神)입니다.

천지(天地)의 변화(變化)는 역(易)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삼역(三易)을 생장성(生長成)으로 본다면 생(生)은 만물이 싹을 틔우는 과정으로 하도(河圖)인데, 

하도(河圖)의 동방(東方)에 삼이화(三离火)가 놓여 져 발아(發芽)가 잘 되도록 하니, 건곤(乾坤)이 사상(四象)에서 일월(日月)에 속해 있으나, 이것은 성품을 나타내는 사상설(四象說)이고 실제의 태양(太陽)은 이화(离火)이다. 즉 하도(河圖)의 이화(离火)는 삼리화(三离火)로 강렬한 태양이 아니며 발아(發芽)하는데 적당한 태양이다.

이에 반해 낙서(洛書)는 만물(萬物)을 키워내는 장(長)이므로, 하늘 바탕인 건(乾)태양을 서북(西北)으로 밀어내고 동방(東方)에 있던 삼이화(三离火)가 구리화(九离火)로 열을 가중(加重)하며 이칠화(二七火)가 있는 남방(南方)에 중첩(重疊)되니, 하지기탕야(夏之氣湯也)로 만물이 생장(生長)을 하는 데는 거침이 없었으나, 천지(天地)를 주장(主張)하는 건곤(乾坤)이 서북방(西北方)으로 치우치고 진손간태(震巽艮兌)가 정배(正配)를 이루지 못하며 불륜(不倫)의 관계를 맺고 있어서, 인륜지사(人倫之事)가 어그러진 상태로 도덕성(道德性)이 자취를 감추게 되었던 것입니다. 

♡ 용담(龍潭)은 천지일월(天地日月)과 진손간태(震巽艮兌)가 제자리를 잡아 정배(正配)를 이루어 선경세계(仙境世界)가 펼쳐지며 신도(神道)에 의하여 인간세상 (人間世上)이 다스려짐으로 추지기신야(秋之氣神也)인 것입니다.

####. 선천은 천지비괘(天地否卦), 후천은 지천태괘(地天泰卦).

**하도(河圖)는 남방(南方)에서 1건천(乾天)이 되었고 낙서(洛書)는 북방(北方)에서 1감수(坎水)가 되므로 하도(河圖) 낙서(洛書)는 괘(卦)의 형상이 밖이 상(上)이 되고 안이 하(下)가 된다. 그러나 용담(龍潭)은 이와 반대로 밖이 하(下)가 되고 안이 상(上)이 되므로 하도(河圖) 낙서(洛書)는 밖에서부터 1로 머리가 되고, 용담(龍潭)은 중앙(中央)에서부터 1로 시작하여 머리가 되니 구변(九變)과 구복(九復)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선천(先天)은 천지비(天地否)괘로 밖에서 안으로 들여다보는 형상이고, 후천(后天) 용담(龍潭) 팔괘(八卦)는 안에서 밖으로 내다보는 형상이니 괘(卦)가 서로 반대(反對)로 나타나는 형상(形狀)이다. 예를 들면 건곤감이(乾☰ 坤☷ 坎☵ 离☲)는 바뀌지 않고, 손진간태 (巽☴ 震☳ 艮☶ 兌☱)가 낙서(洛書)와 용담(龍潭)에서는 서로 반대(反對) 형상(形狀)으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 용담도(龍潭圖)는 북정사(北正巳) 기(己) 중(中)

후천(后天) 용담팔괘(龍潭八卦)는

일부(一夫)선생께서 도획(圖劃)한 것인데, 낙서(洛書)의 불륜(不倫)된 형상에서 다시 정배(正配)로 괘상(卦象)이 놓이니 정역(正易)이라 이름 한 것이다.

그런데 일부(一夫)선생은 선천(先天) 우선(右旋)에서 판(板)을 내니 묘(卯)가 정월(正月)로 나오고 2.7이 중앙(中央)으로 들어가는데, 천주(天主) 상제님께서는 천지(天地)를 좌선(左旋)으로 돌려서 낙서(洛書) 중앙(中央) 천간(天干) 무(戊)를 남방(南方)으로 옮기고 무(戊)자리에 기(己)가 올라와서 중앙(中央)이 되니 을신정계(乙辛丁癸)가 동서남북(東西南北)으로 사정(四正)이 됩니다.

또 선천(先天) 지지(地支)를 7도(度)로 이동(移動)시키니 선천(先天) 북방(北方) 자(子)가 미(未)자리로 들어가서 모든 지지(地支)는 7도로 이동(移動)하게 되므로 북방 자(子)자리에 남방 사(巳)가 들어와서 북방(北方) 계사(癸巳)가 후천(后天) 자전(自轉)의 머리가 되니, 좌선판(左旋板)이 이루어집다(용담계사도)

(용담은 묘의 대대인 유월세수(유정월))입니다

♡♡♡참조

#. 후천은 팔문둔갑(八門遁甲)으로 생문(生門)을 엽니다.

하도(河圖)낙서(洛書)용담(龍潭) 삼역(三易)에는 괘(卦)와 수(數)가 같이 배열되니 팔괘(八卦)는 체(體)가 되고 수(數)는 용(用)이 되는데, 하도(河圖) 괘(卦)의 수(數)는 1~8까지 괘의 수만 나타낸 것으로 중(中)이 없으니 용법(用法)이 일어날 수 없으며, 그 형상은 태극(太極)과 같은 모양으로 천지(天地)가 음양(陰陽)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낙서(洛書)는 중(中)이 있으나 생수(生數)의 5중(中)이 되므로 평면(平面)의 중(中)이 되니 둔갑(遁甲)이 일어나지 못하며, 팔괘(八卦)의 체(体)에서 용법(用法)을 내는 것이 6효법(六爻法)으로서 문왕(文王)의 해설(解說)을 공자(孔子)가 십익(十翼)으로 용법(用法)을 내었던 것입니다.

후천(后天) 용담(龍潭)시대는 둔갑법(遁甲法)을 쓰는데, 중앙에서는 6중(中)이 팔문(八門)을 둔갑(遁甲)시키니 팔괘 구궁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고.

선천은 6효(爻)법을 썼으나, 후천은 팔괘와 수리(數理)를 병행(竝行)하여 쓰게 되니 이것은 평면(平面)과 입체(立體)를 사용한 것으로 80분 소궁(小宮)은 중앙(中央)에서 둔갑(遁甲)을 하고, 720분 대궁(大宮)은 사해(巳亥)로 오전오후를 둔갑(遁甲)하니 지지(地支)에서 여섯 시간씩 육정육갑(六丁六甲)을 둔갑(遁甲)하는 것입니다. 황극수(皇極數) 81자(字)는 대궁(大宮)과 소궁(小宮)으로 이지이(二之二)에서 십지십(十之十)까지 6561궁(宮)으로 황극수(皇極數)가 용사(用事)를 하면 364.5일이 되고, 자성수(自性數) 존궁(尊宮) 1.5일 27궁(宮)이 합하여 6588궁(宮)이 366일로 후천(后天) 유소문(有巢文)이 완성(完成)된 것입니다.

***유월세수(酉月歲首)가 계룡(鷄龍)입니다.

계사시두(癸巳時頭)가 북방(北方)에서 열리니 일부(一夫)선생의 묘월(卯月)세수가 반대(反對)로 뒤집혀 유정월(酉正月)이 세수(歲首)가 됩니다,

낙서(洛書) 우선(右旋)을 좌선(左旋)으로 돌리니, 1.6이 중앙(中央)으로 들어가 11성도(成道)를 이루게 됩니다.

♡♡♡ 중앙(中央) 1에서 남조선(南朝鮮) 배질을 하여 6중(中)이 생성(生成)의 귀로(歸路)에서 둔갑(遁甲)으로 5.7두수(斗數)로 태을손방(太乙巽方)이 열리면서 유월세수(酉月歲首)가 출현(出現)하여 계룡(鷄龍)이 합궁되어, 피상적(皮相的)인 낙서(洛書)의 물질세상(物質世上)이 정신문명(精神文明)으로 바뀌게 되어 성군(聖君) 도덕정치(道德政治)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 오미방광신유이ᆞ신명무궁 ᆞ원체춘수등양명은

선천의 인신소양상화의 폭렬함은 후천 수기(신4금)이 들어오면서 금화교역이 완전해집니다

그로서 선천의 12지지 원숭이가 순한조화로 양명세계로 오르는 것입니다

문왕팔괘는 사정위가 자오묘유이고 용담팔괘는 인신사해 입니다(신명무궁은 용담도의 동방신이 명을 받는다는 것입니다(도표참조)

***가구판(낙서판) 가보(갑오) 진주(준주)치기 ㅡ가보(갑오)는 극한분열 구리화 (아홉수), 

후천5.6 동궁에의해 6수는 후천10토의 중앙황극수.

9수를 꺽어 내리는것이 인신소양상화. 6수를 잡아야 싹수가  있다고  한다 

9를 확 뒤집으면 6수. 준주치기는 진주치기 로가는 정거장.

자하도 용담1.6수

해중룡이 자하도 해중문을 열고 의통성업완수 천명 ᆞ용봉진인ㆍ 6서시로 판을 마무리 합니다

( 가구판 15진주치기 밴드글 참조 하세요!

ㅡ도우님들 대각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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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 하나만 정독해도 종통을 확실히 안다)
말복종통 인사-성주가, 안동김씨 솔씨 심어(영사재) 문왕 낙락장송 낸(안씨 추원재 천지수기공사&안씨 일등방문공사) 뜻과 문왕 3살림 연원비밀
http://cheramia.tistory.com/m/15691357

🌺🌺🌺 종통宗統의 화룡점정:못 다 이룬 꿈- 3제갈 8한신, 시대를 넘어 이제 때가 되다.
http://cheramia.tistory.com/15692853

🌺🌺🌺 종통 진주도수 *1954 갑오생 안경전이 매듭짓는 말복지도자 인물이 아니고 과도기 중복지도자인 천지공사 이유
http://cheramia.net/board/zboard.php?id=bbs6&no=2367

🌺🌺🌺 종통1.천지공사의 최종 결론- 문왕추수 세살림 정체  
http://cheramia.tistory.com/m/15692802

🌺🌺🌺종통2. 천지공사의 최종 결론- 문왕추수 세살림 정체  
http://blog.naver.com/cheramia/220911230749

🌺🌺🌺 종통宗統. <선도신정경(정영규)>*-천지대사가 6월 7월 8월, 나는 바닥에 일1 붙은 줄 알고 빼느니라.-
http://blog.naver.com/cheramia/22332825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