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경위(經緯)를 문명(文明) 으로 나타낸다면,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로서 표현할 수 있는데,
○마음 바탕은 천간 기(己)로 표현(表現)할 수 있다. 기(己)란 수(數)로 10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스스로 본바탕 자성을 말하는 것이다. ☆☆기중(己中)은 후천수(後天數) 에서 상대가 없으므로 기독백(己獨百)(10×10=100)이란 수로 표현하기도 한다. 선천은 중앙이 양(陽) 무토(戊土 로서 중심이 되어 왔으나, 후천은 기토(己土)가 중앙 역할을 하게 된다.
●기(己)의 출현(出現)은 모든 중생(衆生)이 자성(自性)을 깨우치게 됨을 의미한다. ●우주본체 우주본원으론 하느님(10)이 나오시는 것.
((선 후천 역학공부의 중요점이 천간 지지 배치. 방위도에 대한 이해. 수리에 대한 깨우침이다)) ((방위와 수리의 변화에 대한 깨달음)) ㅡ기존의 증산도판에선 이에 대한 공부가 전무했다
지존문명 문왕팔괘낙서도. ㅡ겉쪽부터 선천 낙서 24방위도 문왕팔괘 낙서수리.
인존문명 정역용담계사도 ㅡ 겉쪽부터 후천 용담 24방위도. 정역팔괘. 용담도 수리.
●● 지지(地支)의 분류(分類)
천간이 하늘의 운행 법칙을 나타내는데 반해, 지지(地支)는 지상에서 법칙이 펼쳐지는 것을 나타낸다.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의 지지(地支) 단위
ㅡ지지(地支)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의 12가지가 있으며, 이는 순서대로
☆1. 천지인(天地人)자축인(子丑寅) ☆2. 천지인(天地人)묘진사(卯辰巳) ☆3. 천지인(天地人)오미신(午未申) ☆천지인(天地人)유술해(酉戌亥)로 나타내고
이 순서에 따라 ○천(天)의 지지(地支)는 ☆선(仙) 자오묘유(子午卯酉), ○지(地)의 지지(地支)는 ☆불(佛) 진술축미(辰戌丑未), ○인(人)의 지지(地支)는 ☆유(儒) 인신사해(寅申巳亥)가 된다.
●●선후천(先後天) 지지(地支)의 쓰임
○천(天)의 지지(地支) 중 자오(子午)는 양(陽)의 지지(地支)이므로 선천에 쓰이고, 묘유(卯酉)는 음(陰)의 지지(地支)이므로 후천에 쓰인다.
○지(地)의 지지(地支) 중 진술(辰戌)은 양(陽)의 지지(地支)이므로 선천에 쓰이고, 축미(丑未)는 음(陰)의 지지(地支) 이므로 후천에 쓰인다.
○인(人)의 지지(地支) 중 인신(寅申)은 양(陽)의 지지(地支)이므로 선천에 쓰이고, 사해(巳亥)는 음(陰)의 지지(地支) 이므로 후천에 쓰인다.
●● 선후천(先后天)의 지지(地支)의 순환(循環)
○선천(先天) 지지(地支)는 자시(子時)에서 시작하여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로 순환(循環)한다. ○선천은 물질을 위주로 하므로 물질의 출현이 시작된 북방 자(子)에서 순환이 시작된 것이다.
○후천 지지(地支)는 사시(巳時)에서 시작하여 사오미신유술해자축인묘진으로 순환한다. ○후천은 정신을 위주로 하므로 정신의 출현이 시작된 ○남방 사(巳)에서 순환이 시작되나, ○후천 지지(地支)는 7도로 좌선 돌려서 음양국(陰陽局)이 서로 자리를 바꾸니 남방 사(巳)가 북방 자(子)자리로 들어와서 사시(巳時)가 후천 첫 시로 열려 나온다. 이 기준은 현무경 18장중에서 백지를 한 장 제외한 ☆첫 장에
●기유정월일일사시(己酉正月一日巳時)라고 되어 있어서, 이 역의 주해를 내는 방법이 제시된 것이다.
●●기유정월일일사시라고 하는 것은 ●선천낙서 정북방 자(子)자리에 남방의 사(巳)가 들어와서 ●지구 자전(自轉)의 머리가 ●●기유 정월 1일부터 사시(巳時)에 시작(始作)된다는 것이다.
ㅡ 후천 가을 지심대도술 정신 문명은 천지사상(天地四象)과 하도(河圖) 낙서(洛書) 용담(龍潭)을 먼저 공부(工夫)하고 들어와야 그 진의(眞意)를 이해(理解)할 수 있는 문명(文明)이다. 상제님 천지공사의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