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주 세명. 5+5+5(6)=15(16).마지막 5진주는 판모리 6서시.
<통합경전>다음 밴드에 들어가면 전체 파일 다운됩니다. 비회원 입장 가능.엄밀히 말하면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밝혀지는 '천지공사 진법을 설명해주는 안내서'로 <통합경전 서문>입니다.<통합경전> 전체는 본문 포함 기독교 신구약 두배가 넘는 분량입니다. http://band.us/#!/band/61758246
Digest:
금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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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용은 『황제내경』 「소문」에 있는 내용인데, 황제와 기백이 우주운행의 상을 문답한 것입니다.
“岐伯 曰 臣覽太始天元冊文하고
기백 왈 신람태시천원책문
丹天之氣는 經於牛女戊分하고
단청지기는 경어우녀무분
핐天之氣는 經於心尾己分하고
금천지기는 경어심미기분
蒼天之氣는 經於危室柳鬼하고
창천지기는 경어위실류귀
素天之氣는 經於亢흷昴畢하고
소천지기는 경어항저묘필
玄天之氣는 經於張翼婁胃하니
현천지기는 경어장익루위
所胃戊己分者는 奎壁角軫이니
소위무기분자는 규벽각진
卽天地之門戶也라”
즉천지지문호야
기백이 말하기를 신이 람태시천원책문하니, 이것을 일반적으로는 책(冊)을 서적으로 봐서 ‘태시천원책이라는 책의 문장을 보니’ 이렇게 해석을 합니다. 그런데 한동석 선생은 다르게 해석을 했어요. 천지가 생겨나는 삼단계인 태역, 태초, 태시에서 ‘태역자(太易者)는 미현기야(未見氣也)요, 태초자(太初者)는 기지시야(氣之始也)요, 태시자(太始者)는 형지시야(形之始也)라’고 합니다. 즉 형체가 처음으로 나타난 때를 태시라고 합니다. 태시는 우주가 창조되는 초기 단계입니다. 한동석 선생은 ‘태시 때에 나타난 천원, 즉 하늘의 근원, 하늘의 본원에 대한 책으로’, 책을 여기서는 꾀 책(策)으로 봤어요. 비책(秘策). 꾀는 다른 의미로 상(象)입니다. 이를 종합해서 보면 “기백이 말하기를 제가 근자에 태시 때에 나타났던 하늘의 근원, 하늘 질서의 비밀스러운 상이 드리워진 무늬를 한번 관찰해 봤더니”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단천(丹天)은 붉은 기운, 화기를 말하죠. 단천지기는 우녀무분(牛女戊分)하고, 우녀방위에서 무분으로 뻗어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금천지기(핐天之氣)는 누른 빛 금 자예요. 토기죠. 심미기분(心尾己分)하고, 심미방위에서 기분으로 뻗었다는 것입니다. 창천지기(蒼天之氣)는 청색으로 목기입니다. 위실류귀(危室柳鬼)하고, 창천지기는 위실에서 류귀로 뻗어갔고, 소천지기(素天之氣)는 경어항저묘필(經於亢흷昴畢)하고. 희다는 소 자인데 흰색은 金기운을 얘기합니다. 항저에서 묘필로 금기운이 뻗었다고 합니다. 현천지기(玄天之氣)는 水氣예요. 수기는 장익루위(張翼婁胃), 장익에서 루위 방향으로 뻗었으니. 소위무기분자(所謂戊己分者)는 이른바 무분(戊分)은 건(乾)방입니다. 서북방이에요. 그리고 기분(己分)은 손(巽)방, 동남방이죠. 무기분자는 천지의 문호(門戶)가 된다는 것입니다. 즉 무분을 천문(天門)으로 잡고 기분을 지호(地戶)로 잡습니다. 서북방과 동남방이 천문과 지호, 즉 천지의 문호가 된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이 그림을 오기경천화운도(五氣經天化運圖)ㆍ오운계시도라 합니다.
무분이 천문 기분이 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