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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역에서 왜 용담도가 나왔는가?☆정역이 나온 배경-金剛 大仙師

낙엽군자 2021. 8. 6. 22:28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주 세명. 5+5+5(6)=15(16).마지막 5진주는 판모리 6서시.

 

 

<통합경전>다음 밴드에 들어가면 전체 파일 다운됩니다. 비회원 입장 가능.엄밀히 말하면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밝혀지는 '천지공사 진법을 설명해주는 안내서'로 <통합경전 서문>입니다.<통합경전> 전체는 본문 포함 기독교 신구약 두배가 넘는 분량입니다. http://band.us/#!/band/61758246

Digest:

에센스 축약다이제스트통합경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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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정역에서 용담도가 나왔는가?

 

金剛 大仙師

2021. 1. 27. 14:14

 

♤정역에서 왜 용담도가 나왔는가?

☆정역이 나온 배경.

[주역] 계사전繫辭傳에는 '범삼백육십凡三百六十 당기지일當期之日'이라 하여 장차 1년의 날(日) 수가 360일이 되는 때가 오리라 전하고 있습니다.

공자가 찾아낸 이 정역수正易數를 1년 360일의 정도수로 운행하는 가을 천지의 역수易數로 구체적으로 밝히고 이를 '정역正易'이라 이름한 이가 바로 조선의 대성인 철학자 김일부입니다.

帝堯之朞(제요지기) 三百有六旬有六日(삼백유육순유육일)

帝舜之朞(제순지기) 三百六十五度四分度之一(삼백육십오도사분도지일)

一夫之朞(일부지기) 三百七十五度(삼백칠십오도) 十五尊空(십오존공) 正吾夫子之朞(정오부자지기) 當朞三百六十日(당기삼백육십일)

김항은 1861년 연담 이운규로부터 ‘영동천심월’이라는 글을 받아 19년 동안의 노력 끝에 1879년 그 뜻을 깨우쳤는데, 수양방법은 『서전(書典)』의 정독과 다독, 그리고 영가(詠歌)와 무도(舞蹈)에 의한 정신계발이었다.

영동천심월의 진의(眞義)를 깨우치려면[悟得] 『서전』의 제요제순(帝堯帝舜)의 기(朞)를 알아야하고, 『주역』의 선갑후갑(先甲後甲)과 당기지일(當朞之日)과 삭망(朔望)의 전도로 인한 진술축미(辰戌丑未)의 전환도수를 알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는 20여 년에 걸쳐 고무진신(鼓舞盡神)의 방법으로 천지는 갑기(甲己)의 질서로부터 기갑(己甲)의 질서로 바뀌는 동시에 일월은 삭망의 전도로 인하여 16일이 초하루로 전도되고, 기(朞)는 360일의 무윤력(無閏曆)으로 변화된다는 진경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찍이 36세 때에 연담에게서 얻은 ‘영동천심월’의 비밀을 54세에 이르러 「정역팔괘도」로 풀어내었고, 이를 바탕으로 제삼역(第三易)인 『정역』을 저술하게 되었다.

영동천심월의 경지를 이해한 그는 54세 때부터 이상한 괘획(卦劃)이 불현듯 종종 나타나기 시작하여 의심하다가, 『주역』「설괘전」에 같은 내용의 글이 있음을 발견하고 “성인이 이미 말씀하신 것이니, 그릴 수밖에 없다.”고 하여 그것을 그렸는데, 이것이 곧 ‘정역팔괘도’였다. 팔괘의 명사(命寫)가 끝나자, 공자의 영상이 나타나 “내가 일찍이 하고자 하였으나 이루지 못한 것을 그대가 이루었으니, 이렇게 장할 데가 있나?”라고 하면서 무한히 찬양하고, 호를 ‘일부(一夫)’로 하라고 하였다. 이때가 1881년이었고, 그 해에 『대역서(大易書)』도 얻게 되었다.

정역팔괘도의 구조는 복희팔괘와 문왕팔괘에 있는 괘를 수정하여 보완한 것이다. 즉 문왕팔괘에서 주축을 이루었던 감(坎)과 리(離), 진(震)과 손(巽)이 후천에는 좌우로 건곤(乾坤)을 보좌하고, 문왕팔괘에서 위험[傾危]한 자리에 있던 건곤의 위치가 바르게 되었으며, 태(兌)와 간(艮)이 주축을 이루게 되어 복희팔괘의 완성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주역』에서 천지정위(天地正位)·산택통기(山澤通氣)·뇌풍상박(雷風相薄)·수화불상사(水火不相射)라고 한 표현은 종래에는 복희팔괘의 설명으로 간주했으나, 정역팔괘를 예시한 것으로 추리하게 된다는 것이다. 김항은 이 정역팔괘의 원리를 일원운행의 정상화를 뜻하는 금화정역도(金火正易圖)로도 나타내었다. 정역팔괘도의 핵심사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건곤정위(乾坤正位)로 천하의 올바른 윤리가 세워진다. 즉, 복희의 천지정위는 「정역팔괘도」에서 건북곤남으로 정위하였으므로 천하의 윤강(倫綱)이 바로잡힌다는 것이다.

② 음양이 완전히 조화를 이룬다. 즉, 문왕팔괘에서는 음양이 조화를 잃고 있으나, 『정역』에서는 그 배치가 조화롭게 이루어져 있으므로 음양의 조화가 실현된다고 본다.

 

③ 곤남건북으로 태운(泰運)을 조성한다. 건남곤북의 복희괘도가 천지비(天地否)의 상징으로 천존지비(天尊地卑)의 질서를 나타내는데 비해, 곤남건북의 정역괘도는 지천태(地天泰)의 상징으로서 천지교태(天地交泰)의 영원한 화평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④ 간태합덕(艮泰合德)으로 인해 태운의 결실을 성괘(成卦)에서 실현한다. 즉 천지와 성인이 합력하여 만물과 인간을 감화시키는 화평한 세상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일원운도의 변화에 의하여 달성되는 것으로서, 이에 맞추어 인간은 후천심법(後天心法)이라는 새로운 가치세계를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

복희팔괘와 문왕팔괘와 정역팔괘는 각각이 대우주 천지 만사만물의 설계도요 발전도요 완성도라 할수 있으나 8개의 괘상만으로 모든 이법과 현상을 규명 설명하기에는 모두 조금씩의 부족함을 느낍니다.

 

8수로 10수를 모두 완전히 해결ㆍ설명할순 없읍니다.

때문에 용마하도와 신구낙서와 자하용담의 도수가 필요한 것입니다.

팔괘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때문입니다.

복희팔괘는 하도를 같이 볼때 더 완성됩니다.

 

문왕팔괘는 낙서를 같이 볼때 더 완성됩니다.

*정역팔괘는 용담도를 같이 볼때 더 완벽하집니다.

☆복희팔괘와 용마하도.

☆문왕팔괘와 신구낙서.

☆정역팔괘와 자하용담도.

☆ 오행의 상대성. 정음정양. 10수의 재등장.등 정역팔괘의 수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 진변위간의 연결성은 충분하나 하도 락서의 수리가 연결되지 않읍니다.

○지축변화의 량적인 변화는 이해되나 천간 지지 오운육기의 질적변화의 내용이 부족

○건북곤남으로 10토와 5토를 놓고

중궁으로 2화 7화를 2천ㆍ7지로 놓은 것은 누적된 불(화)기운이 천지지간 중심으로 들어감으로 지축정립과 금화교역의 완성을 의미한다 하겠으나 천지사방 오행의 위차에는 미비점이 있읍니다.

현실적으로 지구내부에는 용암이 있고요.

●○정역 ((십기이경 오강칠위.))

((중궁의 열십자.))

ㅡ건북곤남 10(토)과 5(토)를 천지의 기강으로 삼고.

중앙의 2(화)와 7(화)를 2천ㆍ7지 로서 경위로 한다는 것은

화극금 상극을 화생토ㅡ 토생금의 상생으로 하는 원리로 10토ㆍ무극과 5토ㆍ황극이 중심 기둥이 되고 음화인 2화와 양화인 7화를 낱줄과 씨줄로 삼아 금화교역을 완성한다는 의미로 이해되지만.

○용담도처럼 2화와 7화를 원래 남방에 두고 1 태극수를 중심에 내재케하고

10토 무극을 북방에 놓는 것이 미비점을 더 완벽히 보충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사로 보아도 후천은 10기토 기위 친정시대이니.

10무극 상제님의 뜻을 건용황극 5황극 사명자인 후천진인과 7성도꾼들이 이루는 것입니다.

용담도 중궁의 기경은 기10토와 경9금으로 금화교역완성의 의미.

***낙서의 수리를 11성도의 우주 법칙에 맞추어 장기준 사수장이 천지공사로 천수상하여 자하용담도를 완성함은 참으로 일꾼들에겐 공부에 크나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자하도 해중문을 열고 해도진인을 꼭 만나러 꼭 만나십시요.

 

 

종통 진주도수 *1954 갑오생 안경전이 매듭짓는 말복지도자 인물이 아니고 과도기 중복지도자인 천지공사 이유  http://blog.daum.net/cheramia/15691200

 

종통1.천지공사의 최종 결론- 문왕추수 세살림 정체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8aIN&articleno=15691103&admin=

 

종통2. 천지공사의 최종 결론- 문왕추수 세살림 정체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8aIN&articleno=15691104&categoryId=0®dt=20161016125706

 

말복종통 인사-성주가, 안동김씨 솔씨 심어(영사재)  문왕 낙락장송 낸(안씨 추원재 천지수기공사&안씨 일등방문공사) 뜻과 문왕 3살림 연원비밀

 

http://blog.daum.net/cheramia/15691357

 

종통宗統. <선도신정경(정영규)>*-천지대사가 6월 7월 8월, 나는 바닥에 일1 붙은 줄 알고 빼느니라.-

http://blog.daum.net/cheramia/15691071종통宗統. 대순진리회, 증산도 및 범 증산계 40년 신앙 도반 동료들에게 진심을 다해 드리는 글.By 慧光 大仙師http://blog.daum.net/cheramia/15691592종통宗統.종통문제의 노른자 핵심, 핵심 중의 핵심- 진주 가구판 15진주 노름 판에 대한 최종정리 By혜광 대선사http://blog.daum.net/cheramia/15691589이곳에 들른 과객들에게.이것 하나만 건지고 가시오. 나가면 깜부기요 들어서면 만복동이라.건존 천지공사 9년, 곤존 신정공사 10년 도합 건존곤존 음양합덕공사 19년의 최종 결론은 낙종물(태을교, 선도교)-이종물(보천교)-추수 세살림 문왕사명자 인사문제라는 것. 이 카드가 펼쳐지는 원리가 선천운수 궁팔십달팔십한 강태공이 문왕 만나 달팔십했듯, 추수종통의 만날 사람 만나는 문왕 추수사명자 만나는 것. 문왕사명자 도안의 초중말복의 내피 속살 카드 소위 히든카드는 사마중달이며 세살림 전개는 사마중달-사마사-사마소로 전개된다는 것이며, 문왕사명자인 사마중달의 정체는 살아생전 드러나지 않아 '지금운수는 동지한식백오제'에 열리는 사오미개명장에 진법이 열려 세살림 전체 얼개 인사문제가 드러나 문왕 사명자가 초복살림을 여는 사마중달이며 중복도정 책임자 안경전 전 종정이 사마사사명자라는 것. 사마중달 3부자이자 문왕사명자 3부자가 초중말복 추수사명을 매듭짓는  삼련불성(三聯佛成)이 삼불산(三佛山), '삼련불성(三聯佛成) 되게 되면 천하만사 아련마는 어느 누가 알쏘냐.(도전11:309:8)'  문왕사명자 선화등천이후 혼란에 편승해 상제님 진리세계에 마지막 자작사당의 난법이 판치니 현무지도 그 중의 하나라는 것. 선천 말 마지막 운수놀음에 척신발동에 넘어가지말고 마지막으로 부디 인연법줄 잘 잡아 만복동이 되시오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