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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중의 명언- 自强不息 厚德裁物

낙엽군자 2020. 10. 10. 19:53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초중말복 5진주 세명. 5+5+5(6)=15(16).마지막 5진주는 판모리 6서시

 

 

<통합경전>다음 밴드에 들어가면 전체 파일 다운됩니다. 비회원 입장 가능.엄밀히 말하면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밝혀지는 '천지공사 진법을 설명해주는 안내서'로 <통합경전 서문>입니다.<통합경전> 전체는 본문 포함 기독교 신구약 두배가 넘는 분량입니다. http://band.us/#!/band/61758246

Digest:

에센스 축약다이제스트통합경전.pdf

 

 

 

 

 

종통찾기 키워드.

안내성 운암강수만경래 초중말복 3대혈대 세살림 추수도수. 현무경 午,申,戌 符 세살림 사명자 도수. 5, 6번째 새끼손가락 막둥이 도수. 이율곡 흑룡 오죽헌 몽룡실 탄생 비화와 성포고민환 바둑판 성주 모시는 공사. 김형렬, 유찬명, 김자현 10만 명 포교 공사와 이율곡 10만 양병설 자운백범공사. 율곡을 대신한 성포 고민환의 성주, 현인 모시는 남조선 배 공사(석천시명하고 백운가경타가 상풍서호에 자운백범~). 임술생 문왕 추수도수, 운암강수만경래 초중말복 세살림 3부자 도수. 평생불변심 안** 도수. 경만장 안내성 도안 세살림 도수. 임술생 문왕사명자에게 부친 초중말복 3부자 세살림 3련불성 도수 및 3대 혈대 대업 이루는 도수. 나는 1자 3자를 뽑았노라-壬 일수 甲 3목. 청홍황 초중말복 세살림 사명기를 안내성 성도 사가에 비장시켰다가 기유년(1909) 천지공사 종필선언 이후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의 사오미개명장에 진법이 나오면서 펼쳐지게 한 도수.

 

 

주역중의 명언

自强不息 厚德裁物

주자는 괘서가를 지어 불렀는데 운에 맞춰 노래로 부른다

자강불식은 가장 유명한 성어로 왕희지는 서법연습으로 묵지를 파 연못에 붓을 빨았다한다

서성은 그냥 된것이 아닌데 두현량 조벽투광 추자극 영설야독등 수많은 고사가 있다

노력분투의 좌우명으로 건괘 대상전에도 나오는데 주역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책으로 64괘로 매괘에는 과사가 있는데 매효에는 효사가 있다

간단한 12항인데 공자이후 역대학자들은 이를 연구하는데 易傳이 된다

역전은 10부분으로 상전이 있는데 대상으로 효는 소상이다

건괘는 역경의 제일괘로 매과는 양개의 부분으로 나뉜다

양효는 횡선이며 음효는 중간이 끊어진다

양효는 주동력이고 음효는 수동역량이다

모든 변화는 주동력을 필요로 하고 음양이 협력하여 변화가 온다

삼괘의 양효는 건괘인데 진정한 건괘는 두 개가 합해야 한다

6개의 양효로 이루어지고 역량은 커진다

건괘의 상징은 자연계에서 상은 천을 정복한다

두 개의 천이 합하여 해와 달이 된다

건괘의 대상전은 천행건 군자위 자강불식으로 천은 천체이며 해와 달의 운행은 쉬지 않는다

군자는 변화의 현상속에서 생존의 법칙을 찾아야 한다

자강불식은 천하의 인간능력은 비슷한데 좋은 성과를 거두려면 다른사람을 이겨야 하는데 뉴턴은 천재는 99%의 노력이라 했다


 


 

 

왕운오선생은 무학인데도 노력하여 박사생을 지도하는데 그는 인간의 노력이 없으면 운동하며 사는 것이다라 말한다

사기 공자세가에는 공자는 노년에 역경의 학습으로 가죽끈이 떨어졌다 한다

이릏 위편삼절이라 하는데 자강불식의 대표적 예증이다

유가사상과 역경의 사상은 자기개선에 있는데 행선이라 하고 유가의 기본이다

건괘의 효는 자강불식은 매일 자신의 덕행을 증진하라 하는데 공자는 자신의 지향을 12자로 표현한다

 친신과 늙은이는 편안하게, 친우에는 믿음을, 어린자에는 관용을 이것이 공자의 평생 지향이다

그러나 이목표의 실현은 아주 어렵다하는데 완전한 실현은 없었다 한다

이를 실현하려면 진성이라 하고 규율이 있는데 겸허와 우호이다

맹자는 효순을 중시하는데 증삼은 부친이 매일 찬을 남겨 가난한 자에게 주는데 훗날 증삼의 아들은 진수성찬을 매일 준비하여 남기면 다시 덥혀 내오니 행선을 할 수없었다

맹자는 증삼의 효순이 최고다라고 평가한다

이를 양지 즉 심의라 한다

선행의 善은 자신과 다른사람의 적당한 관계를 말한다

그래서 유가는 관계를 중시하는데 중국인이나 모든 동양인은 군체체면을 중시하여 개성을 홀시한다

자강불식의 自는 개인에서 출발한다는 중요한 표현이다

공자는 개인의 개성을 매우 중시하는데 도덕적 선행도 타인의 자주성을 존중해야 한다

이를 공자는 이목일신이라 한다

양계초는 자강불식 후덕재물을 강조하여 그가 청화대학를 떠난후 교훈으로 지정한다

팔괘는 8종의 자연현상을 말하는데 서로 다른 조합으로 하나의 결과를 설정한다

주역에서는 時 즉 시세를 가장 중시하는데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

시는 첫째 대격국을 말하고 둘째 위치를 분명히 하고 순리시 居安思危하는 경계가 필요하고 불순리시 안위하면 된다

건괘는 3개의 괘와 6효로 이루어지는데 모두 양효이다

사람은 생명이 있을때 부단히 노력해야하고 분투가 필요하다

곤괘는 상이 지세곤 군자이 후덕재물야라 하는데 대지의 형세에 순응을 강조한다

하늘은 강건하고 대지는 순응한다

후중한 품덕으로 남을 포용하라는 뜻이다

주역의 괘는 일정 일반으로 배합하여 계속 발전 변화하는 것이다

역경의 주요내용은 첫째 역리로 인간처세의 도리 둘째 상수로 괘사와 수자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서양의 심리학은 주역연구에 노력한다

64괘의 조합은 384효인데 인간의 일은 이속에 배열된다

인간은 선택의 능력만 가진 것이다

생물은 본능적 선택만 하지만 인간은 자강불식이 가능하다

인간은 늘 스스로 무덤을 파기 때문이기도 하다.

인간은 영원히 이율배반적 존재이다.


 


 


 


 

 

 

[출처] 주역중의 명언들(1)오늘을 사는 지혜의 경구들|작성자 박기수

 

虎視耽耽

출문하지 않으면 천하의 일을 알수없다

물건은 귀해야 값이 나간다

주역의 괘에는 동물이 있는데 건괘는 용이다

고대에는 동물과 접촉이 많은데 맹자는 상주왕을 초목창무 금수핍인이라 평가하는데 주역 이괘에 호시탐탐이 나오고 초구는 양효이고 자기를 기르는 괘이다

이괘는 아래의 3효가 흉한데 젊어서의 정황이고 위의 3효는 나이들어 정황을 말하는데 길효이다

양입구의 효가 중요한데 양효로서 먹을것을 찾을 때 이효에는 영험한 거북이가 출현하는 효로 龜齡鶴壽라 하는데 이괘는 상승을 의미하고 번개천둥에 비유한다

뢰는 진괘인데 행동역량을 말하고 숲에는 호랑이가 왕이다

효변으로 음양이 바뀌는데 이익이 있을때 모든사람이 모여들어 호시탐탐한다는 뜻이다

플라톤의 이상국가에서는 리디아라는 국왕은 양치기출신인데 마술반지라는 영화로 유명한 이야기에는 자신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반지를 얻어 국왕을 살해하고 왕이 된다

미국에서 사회학자가 만일 보이지 않는 인간이 되면 먼저 할 일은 대부분이 은행을 털겠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유가사상의 장점은 향선 양지 진성의 장점이 많은 사상이다

유가의 好는 이익을 말한다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다

고대 농업사회의 아들선호이유는 노동력으로 늙어 자식에 기대기 위해 고육에 전심전력한다

공자는 求仁而得仁 又焉貪 즉 인을 구해 얻으면 또 욕심이 생긴다는 뜻인데 공직자의 욕심을 말하고 백성을 위해 봉사할 욕심이 생긴다는 선의의 욕망이다

計利當計天下利 즉 이익으로 계획하나 천하에 도움을 준다는 중국관리들의 기본사고이다

구명당구만세명 즉 이름을 얻기위해 만세에 이름을 남긴다

사리가 변해서 공리가 되는것이 천하위공이다

호시탐탐은 인간의 최약점이다

인간은 교육과 수양 자기개발을 통해 극복한다


 


 


 


 

  

[출처] 주역중의 명언들(1)오늘을 사는 지혜의 경구들|작성자 박기수

 

否極泰來(비극태래)*비로 읽는다

장기적 고난과 신산후 희망의 전기를 마련하는것이다

당대시인 백거이의 시 遣懷중에 나오는데 출전은 주역이다

역경의 비와 태괘에서 나오는데 비는 순리, 태괘는 불순리를 말하고 인생의 방향을 말한다

시기가 올것이니 기다리라는 뜻이다

칠흑속의 절망에서 여명은 분명히 밝아온다

태괘는 음력 정월을 말하는데 비괘는 7월이다

즉 봄의 희망 가을의 수확을 말한다

수확의 계절을 위해 모든 준비가 필요하다

서양속담에 군중은 13세 어린이다한다

칼은 많이 갈아야 날카롭고 매화향기는 한랭한 동지를 지내고 피우는데 주문왕은 감옥에서 주역을 저술한다

공자는 곤경에서 춘추를, 굴원은 유방되어 리소를, 사마천은 궁형을 당해 사기를 창조한다

공자는 세한에서 송백은 시든후에 그가치를 안다 했다

공자는 진과 채사이에서 7일간 연금되어 제자들이 묻자 군자는 곤경중 절조와 원칙을 지키라 한다

소인은 곤경에서 살기위해 원칙없이 발버둥 친다

어려울 때는 노력과 조정을 통해 사지를 벗어나야 한다

1079년 소동파는 시를 잘못써 황주에 유배되는데 5년을 견디고 승진하는데 비극태래의 전형이다

주역의 계사전에는 궁칙변 변칙통 통칙구라 하는데 인생은 이 아홉자의 부단한 순환이다

행복은 자기가 필요한 것을 얻는 것인데 心想事成이라 한다

또 필요한 모든 것을 누리는 것이다

그러나 행복은 경쟁을 수반한다

 

 

 

洗心革面

역경의 혁괘에 나오는데 작택화혁으로 불밑과 물위에 있는 형국으로 수화불용으로 바꾸기 어려운 것을 말한다

중대한 개변은 충분준비하라는 뜻이다

맹자에는 주공이 개혁시 잠자지 못하고 기다렸다한다.

다른사람의 이익에 해가되는 결정이나 변화는 신중을 요한다

너무큰 변화는 피하라 서두르지 말라 한계를 넘지말라가 관건이다

주문왕은 視民如傷 즉 백성이 아픈 것으로 생각하라 자비심과 고려가 필요하다

대인은 자신을 밟는데 소인은 호변을 가져온다 즉 또다른 호랑이를 만나게 된다는 의미이다

맹자는 진심장에서 말하기를 요순은 性 ,탕무는 身, 오패는 라 했다

 

 

겸겸군자

역경의 겸괘로 전진을 막는다는 뜻으로 非吉則利 겸허한 태도로 고난을 넘는다

고대에는 강을 건너는 것이 어려운일로 건괘 손괘로 바람의 도움으로 난관을 돌파한다

겸손과 겸비로 자기관리와 수양으로 백성을 돌본다

논어에서는 군자는 내심이 선량한 사람. 도덕이 고상한 사람, 마음이 넓은 사람.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사람을 말한다

겸허는 중국인 최대의 지혜인데 중국에서는 겸허하면 천도 인도 지도 귀신이 사방에서 돕는다 한다

중국의 숫자관념은 9는 여름, 6은 겨울, 7은 봄, 8은 가을의 숫자이다

고안위곡 심곡위릉 십년하동 십년하서이라는 성어는 평형의 원리를 반영한다

춘추시대 맹약시는 신은 선악의 변별능력이 있다고 믿어 명신감지라 한다

겸허하면 귀신도 돌본다 생각한다

역경에는 유가사상의 입장이 강하고 노자는 천도와 인도는 다르다 생각하고  빈자는 더욱 빈해지고 부자는 더욱 부유해진다라 하여 노자는 전면적 관찰과 부정적 정체적이다

유가는 인도 지도 천도가 일치하여 겸허하면 돕는다하여 교만을 방지한다

따라서 유가는 낙관 합리적이다

유가에서는 겸허는 인간의 정상적 현상이라 생각한다

겸허는 자기수양을 통한 자기생명의 중심이다

수양의 목적은 자신안에 있지 밖에 있지않다

위장된 겸허는 다른사람들도 주변에 민감한 관심으로 곧장 알아차린다고 한다

인간은 항상 이기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小惩大戒 유악필벌

작은 징벌은 큰 과오를 면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서개괘에 나오는데 서는 물어 뜯어 끊는 것이고 개는 합일되는것이다

인간사이의 많은 분쟁과 쟁집을 말하는데 화뢰서개 선악분명의 괘이다

주역 계사전에 나오는데 자왈은 공자가 저술한 부분이고 18개괘를 설명한다

공자의 설명으로 광명과 진동을 대비하는데 소인은 어질지 못함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

또한 불의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

서양인은 기독교 원죄설로 죄악감을 가지는데 동양인은 수치심이 있다, 이것은 큰차이이다

성경에 하나님은 정의로운 사람은 없다하는데 원죄설이다

프로이드도 인간은 죄악감에서 범죄를 저지른다고 하였다 서양식의 전형적 사고이다

서양인은 자신이 악인이라고 미리안다

동양인은 하나님이 없고 사회에 대한 수치심을 갖는다

동양인은 누가 지적하지 않아도 부끄러운 과오를 개선하려 한다

바늘도둑이 소도둑이 된다

교육은 기술이 아니고 예술이다

역경의 핵심은  이다

큰나무를 만들기위해 소징대계는 필수이다

 

 

부처반목

중국인이나 우리나 혼인은 종신대사로 여기는데 시경에는 위풍 (어루만질 민)의 혼인의 파열에 대한 애원과 악부시인 공작동남비에 유란지와 초중경의 생이별 고사가 있다

고대사회는 부권사회로 남성중심사회이어서 여성의 걸출함은 장애가 되었다

역경 소축괘에 나오는데 풍천소축의 괘이다

5개의 양효와 한 개의 음효로 구성되어 특별한 괘이다

부인의 공이 많으면 남편의 압박이 크다 서양과 나무 다른 사고방식이다.

동한시 양홍은 덕행 학문이 깊은데 전란으로 빈곤하여 오억가를 부르는데 늘 탄식한다

그렇게 어려워도 부인 맹광은 擧案齊眉의 고사로 유명한데 자는 식탁이다

환란상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한 대 부현은 현명한데 공자의 기소불욕 물시어인 즉 내가 싫은 일을 다른사람에게 시키지 말라 즉 서로 존중하라고 인간의 평등을 강조한다

易地思之로 남의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라

부부는 동심원 교집합관계여야 한다

고대의 부부관계의 의미는 넓은데 굴원의 리소중 여인의 뜻은 향초미인의 意象으로 만든 작품이다

부처관계를 군신관계에 비유하는데 북송의 소동파는 접련화중 천애하처무방초라하여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표현한다

역경중 괘가 있는데 뢰풍항으로 부처관계를 표한다

부부관계에는 흉괘가 많아 서로 근신이 필요하다

고대에는 여인의 결혼을 라 하였다. 즉 회가의 뜻이다

도의지교가 필요하다. 이곳의 는 정당성을 말한다

서구의 종교개혁가 마틴 루터는 서구의 의복은 과장되고 예복을 중시하는데 스승이 늘 먼저 극진히 인사하고 여러분은 장래의 동량이므로 예의를 표한다라 말한다

그래서 학생들은 노력하고 근신하여 훌륭한 성인이 된다

중국속담에 자기 스스로 존중해야 다른 사람도 나를 존중한다

즉 가까운 관계에 더욱 존중해야 한다

 

 

海淫海盜

저속음란의 비난 비평으로 계사전 해괘가 출전으로 뢰수해이다

간괘는 재난 즉 강도를 의미한다

내부의 분란은 物必自腐 然后虫生이다

공자는 만장해도라 해석한다. 만장은 대의를 문란하게 생각한다는 뜻이다

좋은 물건은 숨기는것이 어렵다는 뜻이다. 해는 다른사람을 교사하는것이다

고대에는 여자는 교육기회가 적어 요염하다 표현한다

冶容海淫은 고대에는 여인의 출문의 기회가 적어 집에 있으면서 화장을 하면 의심을 했다

소련의 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인 솔제니친은 미국거주후 비판하고 소련에 돌아오는데 미국사회를 해음해도의 사회라 단정했다

뉴욕은 사회교육예산의 반은 중학에 반은 감옥에, 배당하는데 감옥에 청소년이 많기 때문이다

감옥의 청소년 예산은 중학생교육의 20배이상 투자한다, 클린턴도 이런과정을 거쳐 금연했다한다

중국의 민국시기 담배를 靈感이라 번역했는데 해음해도이다

사회에는 넘지 않아야할 금도가 있다 즉 한계선이 필요하다

공자는 논어에서 예악으로 생활조절이 가능하다 한다

맹자는 제선왕에게 음악을 즐기는 것을 찬양하는데 해음해도를 막기위한 것이다


 


 

 

 

非夷所思

우연히 조금은 폄의하는것 혹은 좋지않은 일을 말하는데 평소에 상상이 안되는 일을 의미한다

재미있는 것은 를 중국어에서는 늘 항상의 뜻으로 사용했는데 이적의 침입이 많아서 그런것이다

400년전 갈릴레이가 피사탑에서 물건을 던지는 실험을 말한다면 간단한 비유가 될것이다

비이소사는 역경의 환괘에서 나오는데 풍수환이다

환은 환산 즉 널리 흩어지다는 뜻이다

풍은 명령으로 고대의 제왕은 명령을 반포할 때에 수로를 통해 바람으로 널리 유포한다

희랍신화는 대지에서 천신이 생겨나는데 천신이 거인족을 낳는데 아들이 아버지를 죽인다

제우스위주의 올림피아산상 신화의 황당함을 말한다

신화는 민족의 꿈인데 작자가 없고 다양한 판본이 있다

진정한 신화는 구전으로 문자기록이 없고 다양한 이름과 모습으로 출현한다

트로이전쟁의 영웅 아킬레스 신화를 독일상인 슐리만이 평생의 꿈으로 발굴에 성공한다

이발굴로 7개층의 7개의 문명을 발견한다

이발굴은 순전히 전설상의 설명만으로 추정하여 발굴에 성공하여 트로이문명이 백일하에 드러난다

장자의 소요유에는 대동소이 고사가 등장하는데 비이소사의 전형적인 예증이다

불교의 布施(보시)는 장자 외물에 나오는데 장자가 만든 용어로 선행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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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주역중의 명언들(1)오늘을 사는 지혜의 경구들|작성자 박기수

 

중국 연변대학교 교수

매일경제 MBN 중국 경제문화 연구소장

                            박기수

[출처] 주역중의 명언들(1)오늘을 사는 지혜의 경구들|작성자 박기수